현대에너지솔루션, 국내 최초로 양면형 태양광 생산설비 갖춘다
상장을 추진 중인 현대중공업그룹 태양광 모듈 업체인 현대에너지솔루션(대표 강철호·사진)이 공격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 새만금 수상 태양광발전소 사업 등 신규 수주에도 힘을 쏟고 있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은 325억원을 투자해 연말까지 충북 음성 공장에 양면형 태양광 모듈 생산설비를 증설한다고 7일 밝혔다. 양면형 태양광 모듈은 태양 빛을 직접 받는 전면과 지면 반사광을 이용하는 후면 등 양면에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기존 단면(전면)형 모듈보다 출력이 20W 높다. 국내에서 양면형 태양광 모듈 양산 체제를 갖추는 곳은 이 회사가 처음이다. 증설로 현대에너지솔루션은 기존 600메가와트(㎿) 규모의 단면형 생산체제에서 350㎿ 증가한 1기가와트(GW) 태양광 모듈 생산이 가능해진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올해 하반기 시작되는 2.1GW 규모의 새만금 수상 태양광발전소 사업에도 뛰어든다. 민간자본 4조6000억원이 투입되는 세계 최대 수상 태양광발전사업이다. 이 회사는 수상 태양광발전 통합 솔루션인 ‘현대 아쿠아파워’도 선보였다. 현대중공업의 해양구조물 기술을 수상 태양광발전시스템에 접목한 제품이다. 높이 2m 파도와 초속 50m의 바람을 견딜 수 있는 구조물과 부유체로 설계됐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현대건설과 육상 태양광발전설비 공급 계약을 맺는 등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충남 서산 간척지에 들어서는 이 발전소는 65㎿ 규모로, 국내 최대 육상 태양광발전소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지난달 30일 유가증권시장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했다. 금융감독원 심사 등을 거쳐 이르면 오는 10월께 상장할 방침이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