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배은망덕을 규탄한다"고 27일 논평을 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북한의 도발과 경고는 참으로 문 대통령에게 무도하고 배은망덕한 김 위원장의 소행"이라며 "문재인 대통령도 부디 각성하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북한이 탄도미사일 발사를 '남측에 대한 경고이자 무력시위'라고 천명해 더욱 충격적"이라며 "남조선 당국자는 평양발 경고를 무시하는 실수를 범하지 말라면서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을 협박했다. 문 대통령을 고립시키며 그 처지를 옹삭하게 하여 도대체 무엇을 얻겠다는 것인지 참으로 화가 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전통적인 '통미봉남'의 전술을 문 대통령을 향해서도 그대로 적용하고 구사하고 있는 것이며, 오히려 더 노골적이기까지 하다"면서 "문 대통령은 숱하게 인내를 하며 북한의 변화 의지와 가능성을 대변하고 선전하고 있는데 번번이 뒤통수를 치며 무시하고 모욕하고 있지 않은가"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과 자유한국당은 이날 원포인트 안보국회에 여당 더불어민주당이 응할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전날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으며, 문희상 국회의장은 오는 29일 임시국회를 여는 집회공고문을 냈다.

한국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통해 "위기의 동북아시아 정세 속에서 동네북이 돼 버린 우리의 안보 실상을 타개하기 위해 국회가 반드시 열려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북한의 신형 미사일 도발에 대한 경고는커녕 석 달 전 쏜 미사일의 정체조차 밝히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가 하지 못한다면 국회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경제 보복 철회 결의안과 중국·러시아의 영공 침범에 대한 규탄 결의안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며 "여당은 엄중한 안보 현실을 깨닫고 국회가 제 역할을 하는 데 협조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