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러시아는 25일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영공 침범과 관련한 국장급 실무협의를 할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영공 침범을 둘러싼 양국의 진실 공방과 외교적 갈등을 수습하기 위해서다.

양국 실무협의에는 국방부 국장급 당국자와 주한 러시아대사관 관계자들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이번 협의에서 러시아 군용기가 독도 인근 영공을 침범했다는 사실을 입증할 관련 자료를 제시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는 전날 러시아 측의 자료 제공 요청과 관련해 이날 오후 내부 회의를 열어 자료를 제시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당국은 러시아 A-50 조기경보통제기가 독도 영공을 침범했을 당시 KF-16 전투기에서 발사한 ‘플레어’ 사진과 레이더 영상, 전투기 조종사의 경고사격 음성기록 등의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바탕으로 러시아의 영공 침범 행위를 알리고, 재발 방지를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러시아 역시 독도로부터 25㎞ 이상 떨어진 상공에서 계획된 항로를 벗어나지 않고 비행했다고 주장하고 있어 협의가 원만하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청와대는 일본 정부가 자위대 군용기를 긴급 발진하면서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억지를 부린 것에 대해서도 정면 반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일본은 일본방공식별구역(JADIZ)에 대한 부분만 갖고 입장을 내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 영공에 대한 문제는 우리가 답할 부분”이라며 이 같은 방침을 재차 강조했다. 전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소집되지 않았다는 야당 지적에는 “실효성 있는 조처를 하느냐가 중요하다”며 “본질과 속성을 정확히 보고 구분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