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보험 이미 팔고 있다고?
A손해보험회사는 2017년 공유자전거·킥보드 이용자를 겨냥한 퍼스널 모빌리티(개인용 이동수단) 전용 보험을 내놨다. 하지만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난감해졌다. 들어온 보험료보다 나가는 보험금이 더 많아 손해율이 100%를 훌쩍 넘겼기 때문이다.

모빌리티 시장이 격변기를 맞으면서 손보사들도 새로운 이동수단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하지만 A사 사례처럼 시행착오가 적지 않을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법체계는 물론 보험사들의 경영 DNA도 ‘사람이 운전하는 자동차’를 기준으로 굳어 있기 때문이다.

요즘 국내외 보험업계 연구기관에서는 자율주행 시대의 자동차보험이 화두다. 자율주행 기술은 사람이 어디까지 관여하느냐에 따라 여섯 단계로 분류한다. 사람이 모든 것을 제어하는 레벨 0부터 운전자가 전혀 개입하지 않는 레벨 5까지로 나뉜다.

정부와 국회, 보험업계는 운전자가 탑승한 채 일부 조건에서 자율주행하는 레벨 3까지는 현행 자동차보험 체계로도 큰 문제가 없다는 쪽으로 논의가 정리되고 있다. 다만 기술이 한 단계 더 진화해 ‘완전 자율’ 단계인 레벨 4~5로 넘어가면 자동차보험 구조도 원점에서 다시 짜야 할 것이란 지적이 많다.

국내에는 자율주행차를 위한 보험상품이 이미 판매되고 있다. 삼성화재가 2017년, 현대해상이 지난해 자율주행차 보험을 출시했다. 하지만 연구기관에서 제작한 시험용 차량에 한정돼 있고, 책임 소재를 따지지 않고 무조건 보상이 이뤄지는 등 극히 단순한 구조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업체마다 미래 모빌리티에 관심을 두고 있긴 하지만 본격적인 상품 개발은 아직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