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 촉구 서한 전달…일부 집회서는 '아베 현수막' 찢기도
독립운동기념단체 "日 정부, 명분 없는 경제 보복 철회하라"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를 두고 한일 갈등이 심화하는 가운데 23일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가 잇달아 열렸다.

독립운동기념사업회 연합체인 항일독립선열선양단체연합(이하 항단연)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아베 총리는 일제강점기 만행을 사죄하고 명분 없는 경제 보복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항단연은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판결을 경제 보복의 명분으로 삼았지만, 한 국가의 사법부 판결에 대해 다른 국가 행정부가 불만을 토로하는 것은 내정 간섭"이라고 지적했다.

항단연은 "수출 규제, 경제 보복이라는 '악수'를 두는 아베 정권은 극소수 우익에게는 박수를 받겠지만, 대부분의 일본 국민은 경제 침체에 피로감을 느끼는데다 명분 없는 경제 전쟁까지 겹쳐 시름만 깊어진다"고 비판했다.

항단연은 최근 반일 기조에 따라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벌어지는 것을 두고 '제2의 항일 독립운동'이라 일컬으며 "경제 보복을 철회하는 것만이 일본 국민, 일본 경제를 살리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항단연 회장인 함세웅 신부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가리켜 "3·1혁명 100주년을 맞는 해에 그 뜻을 후손들이 제대로 잘 되새기라는 의미에서 아베가 남북 8천만 모두를 깨우쳐 주는, 무리한 일을 저지르고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꼬집었다.

이날 항단연 관계자들은 안중근, 신채호 등 독립운동가와 임시정부 요인의 사진을 든 채 "일본은 악의적인 경제보복을 철회하라", "아베는 일제강점기 만행을 사죄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항단연 측은 일본대사관에 항의문을 전달하려 했지만 저지당했다.

이들은 이후 외교부 앞으로 이동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선제적으로 파기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외교부에 전달했다.
독립운동기념단체 "日 정부, 명분 없는 경제 보복 철회하라"
앞서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는 독도사랑세계연대 회원 20여명이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역사에 대한 반성 없이 군국주의를 부활하는 아베 정권, 경제 보복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아베를 규탄한다", "경제 보복을 중단하라"고 외치며 아베 총리의 얼굴이 담긴 현수막을 가위로 찢기도 했다.

한편,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 총연합회는 이날 오후 서울 청와대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강제 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를 해결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일본은 한일조약의 적법성을 근거로, 대한민국은 (한일조약의) 불법성을 근거로 강제 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를 서로에게 책임지우고 있다"며 "강제동원 피해자와 유족을 '국가 경제 유공자'로 예우해달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