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단체·4대그룹 연구소 찾아 현장 목소리 듣고 정책 반영 구상
양정철, 중소기업硏서 경청간담회 시동…경제현장 '보폭 넓히기'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양정철 원장이 22일 중소기업연구원 방문을 시작으로 국내 주요 경제연구소를 돌며 의견 청취와 정책 협력을 위한 '경청간담회'에 나선다.

민주연구원장 취임 후 국내외 싱크탱크를 두루 만난 양 원장이 정책 현장을 직접 찾으며 보폭을 크게 넓혀가는 모습이다.

경청간담회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산하 싱크탱크, 미국·중국의 주요 싱크탱크 등과 정책 협약을 체결하며 교류·협력을 늘린 데 이은 연장선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양 원장의 '정책 투어 시즌 3' 격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책과 공약을 물밑에서 다듬고 있는 민주연구원과 양 원장의 역할이 더욱 부각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양 원장은 이날 오후 연구위원 등 10여명과 함께 중소기업연구원을 찾아 중소기업이 겪는 현장의 어려움과 정책 건의를 들을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양 원장은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구하고, 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 방향 구상에 대한 이야기도 나눌 것으로 예상된다.

양 원장은 오는 23일 중견기업연구원, 30일 소상공인연구원도 방문하기로 했다.

또한 LG경제연구원(23일), 현대차글로벌경영연구소(25일), 삼성경제연구소(29일), SK경제경영연구소(8월 2일) 등 4대 그룹 싱크탱크를 만나는 일정도 잡아 놓은 상태다.

민주연구원은 경청간담회를 통해 일선 기업과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과 입법, 예산에 반영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각 연구소와의 MOU(업무협약) 체결 계획은 없지만, 형식적인 협약보다는 간담회 결과를 민주당 정책위원회와 공유하고 당정청 회의 등으로 확장해 바로 정책을 마련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생각이다.

간담회 종료 후 산업 분야별 주요 의제가 윤곽을 드러내면 8∼9월께 당 정책위와 함께 연구소 관계자, 정부 관계자, 전문가 등을 초청해 공동 심포지엄을 열기로 했다.

민주연구원 박정식 정책네트워크실장은 "현재 경제 상황이 엄중한 가운데 현장의 목소리를 허심탄회하게 듣고 경제 활력을 불어 넣을 실질적인 방안을 찾으려는 것"이라며 "당, 연구원이 관심을 갖고 연구하거나 정책·예산·입법에 반영해야 하는 문제들을 세심하게 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