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부 장관 지명자(사진)가 16일(현지시간) ‘부자동맹’이 방위비를 더 내야 한다고 밝혔다. 올 하반기 중 이뤄질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미국이 공세적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에스퍼 지명자는 이날 미 상원 군사위원회 인준 청문회에서 “우리 동맹과 파트너들이 공동의 안보에 좀 더 공평하게 기여하도록 압박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협상팀이 다음 방위비 분담금 협정에 공정한 분담을 합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도널드 트럼프)대통령은 ‘부자 동맹들이 자국 내 미군 주둔과 자국 방어에 더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일관되게 말해왔다”고 했다.

한국은 올해 초 미국과 방위비 협상에서 올해 한국의 주한미군 분담금을 1조389억원으로 합의했다. 지난해 9602억원보다 8.2%(787억원) 인상된 금액이다. 이 합의는 올해말 만료된다. 때문에 하반기 중 새로운 방위비 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한국, 일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 등 동맹국에 수차례 방위비 인상을 요구해왔다. 지난달엔 국제 원유 수송로인 호르무즈 해협에서 각국이 자국 유조선을 보호해야 한다며 동맹국에 대한 방위비 분담 증액을 압박하기도 했다.

에스퍼 지명자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동맹 강화와 관련, 호주와 일본, 한국을 아시아의 핵심 동맹으로 꼽았다. 이어 “2차 세계대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적 적대감이 있어 (동맹 결속에)방해가 되고 있다”며 “우리의 과제는 지속적인 동맹과 파트너십 구축”이라고 말했다. 최근 한·일 갈등을 직접 거론한 건 아니지만 이에 대한 우려를 간접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