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NH투자 "日수출규제, 장기적으로 국내 소재업체에 기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NH투자 "日수출규제, 장기적으로 국내 소재업체에 기회"
    NH투자증권은 16일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로 국내 소재 업체들의 연구개발(연구·개발)이 장기적으로 늘어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도현우 연구원은 "이번 일본의 수출 규제가 장기적으로는 국내 반도체 소재 업체들에 수혜로 작용할 것"이라며 "국내 반도체 업체들이 일본을 잠재적 리스크로 인지하기 시작하면서 국내 소재 업체들에 많은 기회를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추후 반도체 제조 공정에 새로운 재료를 적용하면 (국내 반도체 업체들이) 우선해서 국내 소재 업체들과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다만 도 연구원은 "당분간은 국내 반도체 업체들이 우회 루트를 통한 수입처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며 "일본이 수출을 규제하는 식각 가스는 국내 업체가 주로 제조하는 식각액과 적용되는 공정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도 연구원은 "국내 반도체 업체들이 국산 식각 가스를 사용하려면 공정 변경과 시험에 최소 수개월이 필요하며 초기에는 일정 수준 수율 하락도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올해 들어 일본 수출 내리 '마이너스'…韓수출규제로 '제살깎기'

      세계수출에서 日비중도 축소…현지서 "극약 조치" 비판 나와올해 일본의 수출 증가율이 내리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이런 극심한 수출 부진에도 일본 정부가 주요 수출 대상이자 무역 흑자국인 ...

    2. 2

      당청, 오늘 연석회의 열고 日수출규제 대응 논의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는 16일 오후 국회에서 당청 연석회의를 열고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회의에서는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한 현안 및 경과를 보고가 이뤄지고,...

    3. 3

      NYT "對韓 수출규제 아베, '트럼프 따라하기'…세계무역에 도전"

      "모호한 국가안보 우려 이유…아베, G20서 자유무역 옹호 이틀만에"전문가 "日, 수출제한을 안보행보로 규정해 물 흘려" 지적일본의 한국에 대한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