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외무성 등 북한문제 당국자 만날 듯

오는 16일 포럼 참석을 위해 일본으로 출국하는 서호 통일부 차관이 방일 기간 일본 정부 관계자와 만날 것으로 보인다.
통일차관, 16∼18일 포럼 참석차 방일…"日당국자 면담 추진"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15일 정례브리핑에서 서 차관이 16∼18일 방일 기간 일본 당국자와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일본 정부 관계자와의 면담도 지금 일정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아직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라고 이 대변인은 덧붙였다.

서 차관의 이번 방일은 '한반도 국제평화포럼 2019' 일본지역 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그러나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등으로 한일갈등이 고조된 이후 정부의 외교안보 부처 고위 당국자가 일본을 방문하는 것이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과거사 문제와 대북정책에 관한 한일 간 협력 등은 분리해서 대응한다는 그런 입장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일본 방문이 연초 수립된 계획에 따라 이뤄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포럼 기조연설이 주목적이고, 그리고 과거사 문제와 대북정책에 대한 한일 간 협력, 특별히 이번에는 (포럼이) 비핵, 평화 관련된 그런 주제"라며 "그런 주제를 가지고 그러한 목적으로 방문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본 정부 관계자의 면담도 그런 목적에 준해서 이루어진다"고 부연했다.

이런 발언으로 볼 때 일본 외무성이나 내각 등의 북한문제 담당자일 것으로 추정된다.

서 차관은 이 밖에 방일 기간 현지 한반도 문제 전문가 간담회, 교민 간담회 등도 갖고 정부의 대북 정책과 남북관계 상황을 설명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한편, 이 대변인은 북한 선전매체들이 '한국 소외론'을 언급하는 등 지난달 30일 판문점 회동 이후 자제하던 대남 비난을 재개한 것과 관련해 "대외선전매체를 통해서 언급되는 내용에 대해서 정부가 공식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정부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또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서는 상호 신뢰와 그리고 존중을 바탕으로 해서 남북 간 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에서 계속적인 노력을 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