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말실수에 아들 특혜채용 의혹 수사까지
친박계 '제한적 용인술' 지적…'2000년 총선' 이회창식 공천개혁 가능성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체제가 내우외환에 휩싸이면서 당내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임금 차별 발언에 이어 아들 스펙 발언 및 KT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한 검찰수사사, 그리고 당내 여성 행사에서 빚어진 '엉덩이춤' 사태까지 겹치면서 당 지지율은 물론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에서도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입당 43일 만인 지난 2월 27일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된 이후 4·3 보궐선거,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장외투쟁 등을 거치며 빠르게 당을 장악했다는 평가를 받았던 황 대표 리더십에 본격적으로 '물음표'가 찍히기 시작했다는 말도 나온다.

당 안팎에선 이 같은 위기의 배경에 황 대표의 제한적 용인술이 자리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작지 않다.

현재 당내 주요 당직에는 박맹우 사무총장, 이헌승 대표 비서실장, 추경호 전략기획부총장, 민경욱 대변인 등 친박(친박근혜)계가 포진해 있다.

특히 최근 새로 임명된 사무총장직의 경우 당 일각에서는 한때 비박(비박근혜)계인 이진복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됐으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국면에서 있었던 탈당과 복당 경력이 발목을 잡았다는 말까지 나왔다.

한 비박계 의원은 7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황 대표가 전당대회 때는 보수통합을 말했지만 그 후 한 일이 없다.

결국 얘기만 꺼낸 채 인사로 (보수통합에 소극적인) 속마음을 보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같은 용인술로 인해 다양한 인재풀로부터 의견을 수렴하지 못한 채 국민감정과 동떨어진 실수를 연발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황교안號 '내우외환'…지지율 하락에 당내 위기감 고조
황 대표 주변에서 정무적 판단과 적절한 비전 제시를 비롯한 쓴소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비판도 있다.

한 재선의원은 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총선을 앞두고 공천을 의식해 당 대표에게 눈도장을 찍으려는 의원들이 호가호위하는 모습을 벌써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당 일각에서는 이대로 가다가는 총선 승리마저 불투명한 것 아니냐는 우려섞인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다.

한국당 안팎으로 악재가 겹치면서 내년 4월 총선에서 '문재인 정권 심판론' 프레임이 먹히지 않을 수 있다는 얘기다.

정치권에서는 현재의 황교안 대표 체제를 2000년 총선 당시 한나라당(한국당의 전신) 이회창 전 총재 시절과 비교하기도 한다.

두 사람은 경기고를 졸업한 법조인 출신으로 오랜 관료 생활 후 여의도 정치에 뛰어들었고, 총선 직전 측근 그룹에 있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이 전 총재의 경우에도 하순봉·양정규·김기배·서상목 전 의원 등 민주정의당 계열 중심의 견고한 측근 그룹에 둘러싸였었다.

다만 이 전 총재는 측근 그룹을 넘어서 2000년 총선에서 공천개혁을 단행, 총선 승리와 함께 당 장악과 대선행 티켓을 동시에 거머쥐었다.

이런 점에서 황 대표가 '2000년 총선'을 복기하면서 향후 공천 과정에서 리더십에 변화를 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황교안號 '내우외환'…지지율 하락에 당내 위기감 고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