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적부심 청구…27일 심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찰, 김 위원장 내일 검찰 송치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적부심 청구…27일 심사
    국회 앞 집회에서 불법행위를 주도한 혐의로 최근 구속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합당한 구속이었는지 다시 판단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남부지법에 김 위원장의 구속적부심사 청구서를 제출했다.

    김 위원장의 구속적부심 심문기일은 27일 오전으로 예정됐다.

    김 위원장을 구속한 경찰은 오는 26일 기소의견을 달아 김 위원장을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경찰이 김 위원장에게 적용한 혐의는 특수공무집행방해, 공용물건 손상, 일반교통방해, 공동건조물침입,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이다.

    서울 영등포경찰서 유치장에 수감됐던 김 위원장은 검찰 송치에 따라 서울남부구치소로 이감될 예정이다.

    앞서 경찰은 지난 18일 김 위원장의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법원은 "도주 우려가 있다"며 21일 영장을 발부했다.

    김 위원장은 작년 5월21일과 올해 3월27일, 4월 2∼3일 등 총 4차례에 걸쳐 국회 앞에서 민주노총 집회를 주최하고, 집회 참가자들이 경찰관을 폭행하거나 장비를 파손하고 경찰 차단벽을 넘어 국회 경내에 진입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민노총 "문재인 정권 퇴진 투쟁 벌이겠다"…3일 만에 논평 낸 靑 "위원장 구속 안타깝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의 구속은) 문재인 정부의 선전포고이자 정치·도덕적 배반”이라며 전면적인 대정부 투쟁을 선언했다. “지금부터는 문재인 정권...

    2. 2

      민주노총과 관계 설정에 고심하는 민주당, 노동계 몫 최고위원도 "답답하다"

      “답답한 상황이다.”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 구속에 복잡한 속내를 드러냈다. 민주당 관계자 가운데 공개 ...

    3. 3

      민주노총 전면투쟁 선언…"文정부 노동탄압 분쇄 총파업"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다음 달 18일 '문재인 정부의 노동탄압 분쇄'를 내건 총파업을 포함한 전면적인 투쟁에 돌입한다고 24일 밝혔다.민주노총은 이날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