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관련 메시지 여부 촉각…'평양회담' 제안했나
김정은 친서 '아주 흥미로운 대목'은…대화의지 재확인 가능성
문재인 대통령이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1주년에 맞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 "아주 흥미로운 대목이 있다"고 밝히면서 그 내용에 관심이 모아진다.

문 대통령은 노르웨이에서 지난 13일(현지시간)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이 보낸 친서에 대해 "미국에서 대강의 내용을 알려준 바 있다"며 "그 친서 내용 속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하지 않은 아주 흥미로운 대목도 있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으로부터 "아름답고 아주 개인적이며 아주 따뜻한 편지"를 받았다고 소개하며 "아주 긍정적인 무언가가 일어날 것으로 본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의 친서에는 비핵화 협상과 관련한 구체적인 이야기가 담겼을 가능성은 작아 보이지만 '흥미로운 대목'을 언급한 문 대통령의 발언으로 미뤄 단순한 '안부 편지'가 아닐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CNN은 이 사안을 잘 아는 소식통을 인용해 북미 비핵화 대화의 진전과 관련한 어떠한 세부 사항도 담고 있지 않다고 보도하면서, '생일 축하 편지'라는 미국 정부 관리의 표현을 전한 바 있다.

그러나 대화 재개와 관련한 의미 있는 메시지가 담겼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외교가에서는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합의 없이 끝나면서 현재의 교착국면이 만들어진 만큼, 다시 정상 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가자는 아이디어를 제안했을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 외교소식통은 14일 친서의 내용과 관련해 "싱가포르와 하노이에서 북미가 나눈 대화를 계속해 나가자, 협의를 이어갈 용의가 있다는 등 기존의 대화 의지를 재확인하는 차원이 아니었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고유환 동국대 교수는 "북한이 미국에 연말까지 새로운 계산법을 들고나오라고 주문했지만, 미국의 대선 등 정치 일정을 고려했을 때 연말까지 아무것도 하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라며 "'6·12 싱가포르 정신'으로 돌아가서 다시 대화를 시작하자는 취지의 이야기가 담겼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12일(현지시간) 오슬로포럼 기조연설 직후 기자회견에서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해 현재의 교착국면을 '톱다운 방식'으로 풀어야 한다고 강조한 발언도 김 위원장의 친서를 염두에 두고 한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6월 말 방한하는데, 가능하면 그 이전에 김 위원장을 만나는 게 바람직하다", "저는 김 위원장과 언제든 만날 준비 돼 있다", "결국 우리가 만날지나 만나는 시기를 결정하는 것은 김 위원장의 선택"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보낸 친서에는 미국과의 대화 의지를 강조하는 대미 메시지가 포함돼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인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에게 평양을 방문해 달라는 내용이 담겼을 수 있다는 추측도 거론된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은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 좋은 유대를 이어가고 있으니, 다음에 평양에 와서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이야기를 했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신 센터장은 "협상 내용을 중시하는 미국 입장에서는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평양에 초청했다는 형식은 별로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한국 입장에서는 상당히 흥미로울 수 있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