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은 '퇴짜' 놓았지만…사실은 토스가 통과해야 혁신 명분

금융당국이 토스뱅크에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받으려면 전략적 투자자(SI)를 새로 구해와야 한다고 밝히면서 과연 토스가 다음 도전에서 그간 보여온 '고집'을 꺾을지 주목된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 관계자는 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예비인가에서 탈락하면서 다시 우리에게도 검토할 시간이 생겼다고 본다"며 "탈락한 이유와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답노트' 받아 든 토스, 새 주주구성으로 재심사 돌파하나
토스뱅크가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운영사) 지분이 60.8%나 되는 다소 기형적인 지분구조로 예비인가 신청을 낸 것은 신한금융과 협상 결렬이 원인이었다.

토스뱅크는 올해 2월에 공개적으로 인터넷전문은행에 도전장을 내겠다고 밝히면서 신한금융을 강력한 SI로 내세웠다.

그러나 예비인가 신청 마감을 일주일 앞둔 3월 21일, 신한금융이 '설립 방향, 사업모델 등에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며 컨소시엄에서 빠졌다.

이에 다른 컨소시엄 참여자들도 줄줄이 이탈 행렬에 동참했다.

토스뱅크는 신한금융 등이 맡기로 했던 지분을 다시 메울 방안으로 다른 국내 금융사나 기업을 찾는 대신 기존 토스에 투자한 외국계 벤처캐피탈(VC) 자본을 더 끌어오는 방법을 택했다.

토스 지분만 60.8%, VC 지분까지 80%가 넘는 불안정한 구조로 예비인가 신청서를 낼 때부터 금융권에서는 자본구조 때문에 사업모델이 아무리 좋아도 인가는 어렵다는 관측이 많았다.

금융당국은 신청서 제출부터 외부평가위원회(외평위) 심사까지 남은 약 2개월 동안 다른 주주를 구해오는 등 대안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했고, 토스도 안팎의 지적을 충분히 알고 있었다.

그러나 토스는 지난달 외평위 심사에서도 새로운 주주 구성을 선보이지 않고 VC들이 토스뱅크를 지원할 의지가 매우 강하다는 점만 강조했다.

결국 외평위는 "지배주주 적합성(출자능력 등), 자금조달능력 측면에서 미흡하다"며 토스뱅크를 탈락시켰다.

토스가 하반기에 다시 진행될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에 다시 도전하려면 이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금융당국이 이번에 확실하게 전했다.

이는 토스뱅크가 주주 구성만 잘 짜온다면 충분히 재도전에서 통과할 수 있다고 강조한 것에 가깝다.

지금까지 나온 후보군 중에서는 토스뱅크가 '혁신성의 상징'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현 정부 혁신성장 1호 사업으로 은산분리(금융자본-산업자본의 분리) 법안을 완화하고, 이미 두 곳이 있는 인터넷은행 수를 더 늘리려고 추가 인가를 밀어붙인 상황에서 국내 핀테크 신화인 토스가 성공하지 못한다면 당국도 허무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

지난달 예비인가 결과를 놓고 금융권에서는 혁신성의 상징인 토스뱅크에 인가를 내줄 수 없다 보니 키움뱅크까지 함께 떨어뜨리고 추후 예비인가를 재추진하는 방식을 택했다는 뒷이야기도 나왔다.
'오답노트' 받아 든 토스, 새 주주구성으로 재심사 돌파하나
정부가 핀테크 산업과 인터넷전문은행 등 신산업을 육성하려 하지만 실제로 이에 걸맞게 자본과 혁신 마인드를 모두 갖춘 플레이어가 부족한 것도 현실이다.

토스 관계자는 "어떤 취지로 당국에서 주문하는지 이번 과정에서 충분히 파악했다"면서 "다만 재도전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