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러 보안업체 "北추정 해킹그룹, 2016년부터 금전탈취 목적 추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카스퍼스키랩 "라자루스, 방글라은행 해킹 후 매년 경제이익 노린 공격"

    북한과 연계된 것으로 추정되는 해커 조직이 2016년부터 매년 금전탈취를 목적으로 한 해킹 공격을 감행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러시아 사이버 보안업체인 카스퍼스키랩의 제이 로젠버그 선임보안연구원은 23일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북한 해커 조직으로 추정되는 '라자루스'가 해킹 목적에 첩보와 혼란 외에 금전탈취를 추가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로젠버그 연구원은 첩보와 혼란 목적 공격은 각각 2007년, 2009년부터 포착됐지만 금전탈취 목적 공격은 2016년 방글라데시은행 해킹 때 처음 포착됐고 2017년 워너크라이(WannaCry) 악성코드 공격, 작년 가상화폐거래소 빗썸 공격 등 매년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금전탈취를 목적으로 한 해킹 공격은 국가위협 주체로서는 상당히 독특한 면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라자루스 내에 첩보활동팀과 별도로 자금탈취팀이 지속해서 활동하고 있지만, 대북제재와 연관성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로젠버그 연구원은 라자루스가 남북·북미 관계가 악화했을 때 이와 관련된 내용의 이메일 등을 이용해 해킹 공격을 하지만 공격 강도가 남북·북미 관계 변화에 영향을 받지는 않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러 보안업체 "北추정 해킹그룹, 2016년부터 금전탈취 목적 추가"
    러 보안업체 "北추정 해킹그룹, 2016년부터 금전탈취 목적 추가"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SKT-서울시, 5G·AI로 완전자율주행 환경 구축한다

      시내버스·택시 1천700대에 5G 기반 운전자지원시스템 장착SK텔레콤은 23일 중구 을지로 사옥에서 서울시와 '자율주행 시대를 위한 정밀도로지도 기술 개발 및 실증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

    2. 2

      [종목썰쩐]이달 12% 급락한 SK하이닉스…"매수는 중장기 관점"

      SK하이닉스의 주가가 이달 들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 2분기 실적 부진이 전망되는데다 미국의 화웨이 제재까지 더해지면서 투자심리가 냉각됐다. 매수는 중장기 관점에서 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

    3. 3

      파나소닉, 화웨이와 거래 중단…"美조치 준수"

      일본의 이동통신사가 중국 화웨이의 스마트폰 발매를 무기한 연기한 가운데 전자제품 제조사 파나소닉이 화웨이와의 거래를 중단하기로 했다.23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파나소닉은 미국 정부가 화웨이 제품에 대해 수입 금지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