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수 보국전자 대표가 대구 본사에서 서큘레이터 신제품을 설명하고 있다.  /오경묵 기자
이완수 보국전자 대표가 대구 본사에서 서큘레이터 신제품을 설명하고 있다. /오경묵 기자
대구의 보국전자가 46년 전통을 이어가며 생활가전 강소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보국전자는 주력 제품인 공기청정기와 서큘레이터 매출 호황으로 올해 매출 700억원을 돌파할 것이라고 22일 밝혔다.

46년 보국전자, 치열한 가전시장 생존 비결
보국전자는 1974년부터 전기요, 전기장판, 전기매트를 생산해온 가정용 전열기기 업체다. 1999년 법인으로 전환한 이후 선친의 사업을 이어받은 이완수 보국전자 대표는 주방생활, 에어케어가전 전문기업으로 사업을 확장해왔다. 제습기와 공기청정기, 가습기 등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제조업자개발생산(ODM) 업체로서도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08년 업계 처음으로 전기요 전 품목에 대해 친환경 인증(LOHAS)을 획득했다. 2011년에는 ‘대구 스타기업’에 선정됐다. 자사 브랜드인 보국, 보국에어젯(에어케어), 보국제로(전기요) 등의 제품을 삼성전자, LG전자, 홈플러스, 하이마트 등 2054개 판매 채널로 유통하고 있다. 5월 기준 보국전자가 생산하는 가전제품은 50여 가지로 특허등록 12건과 알러지 인증(BAF) 등 220건의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중소기업이 경쟁이 치열한 가전 시장에서 오랜 명맥을 이어온 비결은 무엇일까. 이 대표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빠르게 읽고 항상 새로운 제품을 내놓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는 한 가정 안에서도 당뇨가 있거나 호흡기가 안 좋은 가족을 위한 맞춤형 제품을 갖춰야 하는 시대”라고 말했다.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커지면서 에어프라이어를 출시했고 1인 가구를 위한 이동형 에어컨도 내놨다.

보국전자는 2017년엔 전년보다 53%(160억원) 증가한 46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레드오션이 된 선풍기 시장에 서큘레이터를 내놓은 덕분이다. 서큘레이터는 실내 공기를 순환시키고 실내 온도차를 작게 해 냉난방 효과를 높이는 제품이다. 공기를 15m 이상 보내 신발장, 부엌 등 정체된 공기를 순환시키는 역할도 한다. 이 제품 하나로 누적 매출 800억원을 돌파했다.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당분조절밥솥도 소비자 요구를 읽어 생산한 제품이다.

보국전자는 2017년 태국홈쇼핑에서 에어쿨러를 판매한 것을 시작으로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 수출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월 호주의 생활주방가전 브랜드인 ‘쿡스클럽’과도 협약을 맺었다. 이 대표는 “매년 신제품 생산을 늘려 올해 700억원, 내년에는 1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겠다”며 “2030년 매출 1조원을 올리는 장수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강조했다.

대구=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