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독재자의 후예’ 발언과 관련해 “진짜 독재자의 후예에겐 말 한마디 못 하니까 여기서 (북한의) 대변인을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와대는 “막말이 또 다른 막말을 낳고 있다”며 황 대표의 발언을 비판했다.

황 대표는 21일 인천 자유공원 맥아더 동상 앞에서 한 연설에서 “이 정부가 저희를 독재자의 후예라고 하는데 진짜 독재자의 후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아닌가”라며 “제가 왜 독재자의 후예인가”라고 반문했다. 지난 18일 문 대통령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고 말한 것에 반발한 것이다. 당시 한국당은 즉각 문 대통령을 향해 “독재자의 후예라는 말로 국론을 분열시키지 말라”고 비판했다.

이날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을 겨냥해 “김정은은 세습 독재자이자, 세계에서 가장 악한 독재자”라며 “진짜 독재자의 후예에게는 말 한마디 못 하니까 여기서도 (북한의) 대변인이라고 하는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연일 정치에 대한 혐오를 일으키는 발언, 국민을 편 가르는 발언이 난무한다”고 비판했다. 고 대변인은 “하나의 막말이 또 다른 막말을 낳는 상황”이라며 “‘말이 그 사람의 품격을 나타낸다’는 말로 답변을 갈음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도 “아무도 한국당과 황 대표를 콕 집어 ‘독재자의 후예’라고 말한 적이 없다. 무엇이 그리 억울해 못 견디는지 의문”이라며 “도둑이 제 발 저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생 대장정의 일환으로 수도권을 찾은 황 대표는 이날 맥아더 동상 방문으로 인천 일정을 시작했다. 보수단체와 진보단체가 맥아더 동상 철거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보수 정당으로서의 정체성을 부각하고, 안보 정당으로서 차별성을 보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황 대표는 “우리 국민 중에도 영웅이 많지만 이 땅을 살린 자유우방 혈맹의 영웅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이들을) 폄훼하는 것은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