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 이란 핵합의 일부중단 선언에 즉시 추가 제재 단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트럼프 행정명령 발동…철강 및 광업 분야 대상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국 정부는 8일(현지시간) 이란의 철강 및 광업 분야 등에 대한 제재를 단행했다.

    이는 이란이 지난 2015년 서방과 타결한 이란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에 대한 의무이행 일부 중단을 선언한데 따른 맞대응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러한 내용의 행정명령을 발동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백악관은 이번 제재 단행과 관련, 원유 이외에 핵 무기 프로그램 자금으로 쓰일 수 있는 이란의 최대 수익원을 겨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란이 근본적으로 행동을 바꾸지 않는다면 추가 조치가 있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대국민 연설에서 "이란은 (핵합의에서 정한 범위를 넘는) 농축 우라늄의 초과분과 중수를 외부로 반출하지 않고 저장하겠다"며 핵합의 의무 이행을 일부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란이 미국의 이란 핵합의 탈퇴 발표로부터 꼭 1년 되는 이날 이같은 발표를 하자 미국도 곧바로 맞대응에 나선 것이어서 양국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이란 핵합의 일부 중단 선언에 "곧 추가제재 부과" 맞불

      미국 백악관은 8일(현지시간) 이란이 지난 2015년 서방과 타결한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의 의무이행을 일부 중단하겠다고 선언한데 맞서 대(對)이란 추가 제재 부과를 추진 중이라고 ...

    2. 2

      IAEA "이란, 핵합의 계속 준수"…12번째 보고서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30일(현지시간) 펴낸 보고서에서 이란이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사항을 계속 준수하고 있다고 밝혔다.이날 보고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올 3월 8일 이란...

    3. 3

      유럽, 이란핵합의 유지 금융채널 모색… '反트럼프' 첫 조치

      "유럽 각국 중앙은행 내 이란중앙은행 계좌 활성화 모색"이란 외무 "핵합의 유지 실질적 조치 시작"프랑스와 영국, 독일 정부가 미국이 탈퇴한 이란 핵합의를 유지하기 위해 미 달러화에 독립적인 금융채널을 모색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