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회사 분할(물적 분할)을 앞두고 현대중공업 노사가 갈등을 빚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사내 소식지를 통해 “노조는 대안 없는 물적 분할 반대 투쟁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31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회사를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으로 분할한다. 존속법인인 한국조선해양은 산하에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4개 조선소를 거느린다. 현대중공업은 “노조는 민주노총 등 외부세력과 연대해 근거 없는 의혹들만 제기하고 있다”며 “사측이 제안한 물적 분할 관련 노사 실무협의체에 참여하는 게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이 회사 노조는 한국조선해양이 출범하면 현대중공업은 그룹의 뿌리가 아니라 단순 생산법인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연구개발(R&D)과 특허 등 회사의 핵심 자산이 한국조선해양으로 넘어가 현대중공업은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논리다. 노조는 회사 측의 조합원 대상 ‘물적 분할 설명회’를 물리력을 동원해 방해했다. 임시주주총회 반대 투쟁 계획을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에 공개하며 연대를 호소하기도 했다.

회사 측은 이 같은 행위가 ‘사규 위반’에 해당한다고 보고 해당 노조원들에게 경고장을 보내는 등 날선 공방을 벌이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노조가 이해관계가 없는 외부세력과 연대해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며 근로조건 후퇴와 고용 불안 등은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한국조선해양이 설립된 뒤에도 각국 공정거래당국의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해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마무리된다. 유럽연합(EU)은 물론 조선업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 정부가 견제에 나설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