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파행으로 끝이 났다. 박 후보자의 자료 미비를 이유로 27일 청문회 ‘보이콧’을 거론했던 자유한국당은 오후 질의를 마친 뒤 박 후보자의 답변 태도 등을 문제 삼아 이날 저녁 8시께 청문회 불참을 선언했다. 하지만 박 후보자가 이날 청문회 도중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법무부 장관으로 근무할 당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접대 의혹’이 담긴 동영상(CD)을 언급하며 임명을 말렸다는 취지의 발언이 야당을 자극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자유한국당, 청문회 ‘보이콧’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저녁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후보자의 불성실하고, 위선적인 행태를 더는 지켜볼 수 없다”며 청문회 불참을 선언했다.

한국당 청문위원들은 “중기부 장관은 생존의 갈림길에 서 있는 700만 소상공인과 58만 중소벤처기업인을 책임져야 하는 자리”라면서 “과거 청문회에서 자료제출을 안 한다고 닦달하며 공격수로 날고뛰던 박 후보자는 안하무인 수비수로 일관했다”고 청문회 보이콧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자는 질의의 핵심을 흐리는 불성실한 답변 태도와 비아냥거리는 거짓말 해명, 중기부 직원들에게 책임 전가하는 모습까지 보였다”고 덧붙였다.

이날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박 후보자 청문회는 처음부터 아슬아슬한 분위기 속에 열렸다. 한국당 의원들은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청문회 저격수로 활약했던 박 후보자를 정조준하고 공세에 나섰다. 개인 신상 보호 등을 이유로 2252건의 요구 자료 중 145건을 거절한 박 후보자의 태도를 과거 청문위원 때 박 후보자가 했던 발언 동영상까지 준비해가며 압박했다.

이종배 한국당 의원은 “과거 후보자가 국회에서 40번 인사청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자료 없이 하는 청문회는 의미가 없다’고 해왔다”며 “본인이 한 말을 되돌려 보라”며 자료 미제출을 질타했다.

여성비하에 성희롱 발언 논란까지

한국당 의원들의 ‘유방암 수술’ 자료 요구를 계기로 박 후보자는 본격적으로 공세적으로 전환했다. 윤한홍 한국당 의원은 “박 후보자가 수술을 받은 병원에서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관련 자료 제출을 집요하게 요구했다. 박 후보자는 관련 자료 요청이 ‘성희롱’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그는 “유방암 수술 관련 자료는 여성에 대한 성희롱”이라며 “제가 (질문을 한) 윤한홍 의원님에게 ‘전립선암 수술을 받았느냐’고 하면 어떻겠느냐”고 반격했다.

이에 한국당은 물론 민주평화당 등 야당 의원들이 박 후보자의 답변 태도를 지적하면서 소란이 일었고 청문회는 30분간 정회됐다. 이후 계속된 질의에서 박 후보자는 남편의 일본 주택 임대소득 신고과정에서 국세청에 대한 압박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이철규 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그런 식의 질의를 받으면 굉장히 화가 난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박영선 “경제악화 시 최저임금 동결해야”

박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최저임금 인상 결정은 지방자치단체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그는 김삼화 바른미래당 의원으로부터 관련 질의를 받고는 “최저임금은 오히려 지자체별로 결정되는 게 좋겠다는 게 제 의견”이라며 “내년도 경제 상황이 만약 (최저임금을) 동결해야 할 정도로 심각해진다면, 동결에 가까운 수준으로 갈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하고 있다”고 했다.

박 후보자는 또 중소기업 자금난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혀온 약속어음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구체적으로 폐지 예고기간을 주고 연착륙을 하는 방법이 좋을 것이라며 장관에 취임하면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시간대별 계획을 밝히겠다는 방법도 제시했다. 박 후보자는 중기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 간 자발적 상생협력문화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