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재 뽑아 영업현장 배치해 고객 수요 파악"
"글로벌 전략은 기축통화 국가와 신흥국 '투 트랙'으로 가야"


진옥동 신임 신한은행장은 진정한 디지털 기업으로 변모하기 위해서는 인재 채용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진 행장은 26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 되기 전에 조직이 변신해야 하고, 그 전에 디지털 인재를 확보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과거에는 상경계 출신 인재를 뽑아 그중 일부를 전환 배치해 정보기술(IT) 인력으로 양성했다면 앞으로는 채용 단계에서부터 IT에 기본 소양이 있는 인재를 채용해야 한다는 것이 진 행장의 지론이다.

그는 "IT 인력을 뽑아 이들을 영업점에 배치해 고객과 만나게 하고 고객의 니즈(수요)를 파악하게 해야 한다"며 "이런 돈키호테적 발상의 전환이 되지 않으면 혁신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진 행장은 나아가 IT 개발부는 아예 사무실을 없애야 한다고도 했다.

한 사무실에 모여 일하지 말고 현업 부서에 나가 일선 부서에서 느끼는 애로점을 IT 개발에 반영하라는 것이다.

진 행장은 "개발자가 현업에 나가 있는 것이 애자일(agile·민첩하다는 뜻) 개발론"이라며 "디지털 인력들은 유목민이 되려는 자세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 "디지털 전환 위해 채용방식 바꿔야"
진 행장은 글로벌 전략으로 기축통화 국가와 신흥국의 전략을 따로 가지고 가는 투 트랙 전략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기축통화 국가에서는 해당 지역의 기축통화를 조달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과제다.

이는 우리 통화가 기축통화가 아니기 때문에 생기는 통화의 불안정성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다.

진 행장은 "은행이 아무리 잘 해도 환율이 급등하면 국내 이익을 전부 외국에 바쳐야 한다"며 그 필요성을 설명했다.

또한 서울 본사가 제2의 국제통화기금(IMF) 위기로 어려울 때 도와줄 수 있도록 기축통화 지역에서 규모가 본사의 5분의 1 수준이 될 수 있게 커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기 위해서는 인수·합병(M&A)도 필요하다고 봤다.

진 행장은 1998년 IMF 외환 위기 이후 신한은행이 미국의 자산을 팔아 얻은 이익 덕분에 다른 은행과 달리 흑자를 낸 전례를 언급하면서 미국이나 일본 등 기축통화 지역에서 자산을 갖추는 전략적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신흥국에서는 '선택과 집중'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했다.

진 행장은 "몇 개국에 몇 개 점포가 있다고 말하는 시대는 지났다"라며 "가능성이 있는 곳에 집중 투자해서 그 지역에서 초격차를 벌려야 한다"고 말했다.

신한베트남은행을 그 예로 들면서 "베트남에 더 과감하게 투자해 현지 은행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정도의 규모를 갖춰야 한다"고 했다.

진 행장은 최근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 부문과 관련해 기업금융 부문에 소호(SOHO) 부문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고, 자산관리(WM) 부문을 새롭게 재정의해 무게 중심을 둘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은행장으로 내정된 후 3개월의 인수인계 기간 위성호 당시 은행장으로부터 기관 영업과 디지털 부문을 챙겨달라는 조언을 들었다고 전했다.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에게서는 리테일과 기업여신, 그중 특히 기업 부문에 신경 써달라는 주문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진 행장은 "1천억, 2천억 이익을 더 낸다고 해서 '리딩뱅크'가 아니다"라면서 고객 중심의 가치를 창조하는 게 진정한 리딩뱅크라고 말했다.

그는 "고객을 이익창출 수단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자산을 증식시키는 과정에서 은행의 이익을 실현하는 것"이라며 고객 중심의 의미를 설명했다.

진 행장은 앞서 열린 취임식에서도 "진정한 1등 은행이 되기 위해서 첫 번째로 기억해야 하는 가치는 바로 고객"이라며 고객 중심의 가치창조를 강조하기도 했다.

진 행장은 "은행의 전략과 추진 사업은 물론 상품과 서비스 전반을 고객의 관점에서 다시 돌아보고, 신한을 찾는 모든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업(業)의 본질에 대한 혁신, 글로벌과 디지털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과감한 시도를 통해 미래를 만들어 가자"라고도 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 "디지털 전환 위해 채용방식 바꿔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