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마켓인사이트] 대한항공·한진칼·롯데케미칼 등 표대결 주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번주 1588社 주총
    29일에만 597곳 '슈퍼 주총데이'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 재선임에
    국민연금 반대할지 여부 관심
    마켓인사이트 3월 24일 오후 4시15분
    [마켓인사이트] 대한항공·한진칼·롯데케미칼 등 표대결 주목
    이번주(3월 25~29일)에는 1588개 상장사의 정기 주주총회가 열린다. 대한항공 주총에서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을 놓고 표 대결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롯데케미칼롯데칠성음료 주총에서 사내이사를 연임하게 될지도 관심이다. 한진칼 현대홈쇼핑 무학 태양 등 주총에서는 대주주와 행동주의 펀드 간 충돌도 예고됐다. 12월 결산 상장사는 이달 안에 정기 주총을 마쳐야 한다.

    24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12월 결산 상장법인 2216개사 가운데 71.66%인 1588개사가 이번주 정기 주총을 연다.

    25~28일 매일 149~362개 기업이 주총을 개최한다. 한진칼 KCC 두산 삼천리 매일홀딩스 넷마블 아시아나항공 등 597개사가 주총을 여는 오는 29일은 ‘슈퍼 주총데이’가 될 전망이다.
    [마켓인사이트] 대한항공·한진칼·롯데케미칼 등 표대결 주목
    27일 대한항공 주총은 국민연금의 행보가 관심이다. ‘물컵 갑질’ 등 물의를 빚은 한진그룹 총수 일가에 책임을 물어 조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에 반대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조 회장(특수관계인 포함)은 대한항공 지분 33.74%를 보유하고 있지만 국민연금 지분도 11.56%에 달한다. 대한항공은 정관에 ‘사내이사 선임은 주총 참석 주주 3분의 2 이상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해 국민연금이 반대하면 통과 여부를 장담하기 어려울 수 있다.

    29일 열리는 한진칼 주총에서는 석태수 대표이사(사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놓고 표 대결이 벌어질 전망이다. 한진칼 2대 주주인 행동주의 펀드 케이씨지아이(KCGI)는 석 사장 재선임에 반대할 뜻을 밝혔다. 하지만 국민연금 의결권 자문사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은 이날 “특별한 문제가 없다”며 석 사장 재선임 안건에 대해 찬성을 권고했다.

    국민연금이 주주제안으로 올린 ‘금고 이상 형이 확정된 이사 해임’ 내용의 정관 변경 안건도 한진칼 주총에서 다룬다. 이 안건은 참석 주주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하기 때문에 통과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분석이다.

    롯데케미칼(27일)과 롯데칠성음료(28일) 주총에서는 신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상정한다. 국민연금은 2015년, 2017년 신 회장이 계열사 이사를 과도하게 겸직한다며 롯데케미칼 사내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 반대표를 행사했다. 이 때문에 이번에도 국민연금이 반대할 가능성이 높다.

    미국계 행동주의 헤지펀드인 SC펀더멘털은 27일 무학, 29일 태양 주총에서 각각 대주주 측과 주주제안 안건을 놓고 힘겨루기를 한다. 국내 펀드인 밸류파트너스운용은 28일 아트라스BX, 29일 KISCO홀딩스 주총에서 표 대결을 예고했다.

    28일 열리는 현대홈쇼핑 주총에선 미국계 돌턴인베스트먼트와 밸류파트너스자산운용 등이 대주주가 제시한 이사선임 등의 안건에 반대하기로 하고 표를 결집하고 있다. 현대홈쇼핑 지분 3%를 보유한 VIP자산운용도 이들에 가세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마켓인사이트] 아시아나항공 채권 상장폐지…1.2兆 ABS·회사채 투자자 '불안'

      ▶마켓인사이트 3월 24일 오후 3시55분감사의견 ‘한정’ 여파로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한 600억원 규모의 회사채가 상장폐지된다. 1조2000억원이 넘는 자산유동화증권(ABS)과 다른 회사채 투자...

    2. 2

      대한항공, 1분기 영업이익 20% 증가 기대 등

      김병전=대한항공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여객 수요가 예상보다 탄탄한 데다 국제선 수송이 지난해에 비해 3%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높은 등급 좌석의 탑승...

    3. 3

      대한항공 주총에 쏠리는 눈…현정은 '기권'한 국민연금 결정 '촉각'

      국민연금이 오는 27일 열리는 대한항공 주주총회에서 조양호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 안건에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집중된다.  국민연금이 장기적인 주주가치를 기준으로 오는 25일 현대엘리베이터 주총에서 현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