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일 워싱턴 방문해 비건 대북특별대표와 북핵협상 수석대표 협의
이도훈 본부장 오늘 방미…북미협상 '동력 살리기' 모색
제2차 북미정상회담(2월 27∼28일)이 합의문 도출에 실패한 가운데 우리 측 북핵 협상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5∼7일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해 북미 후속 대화의 조속한 재개 방안을 논의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본부장은 5일 오전 출국해 워싱턴DC에서 카운터파트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한미 북핵 협상 수석대표 협의를 개최한다.

이 본부장은 방미 기간 미국 측으로부터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상세한 결과를 청취하고 양국 간 평가를 공유하는 한편, 북미 후속 대화의 조속한 재개 등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한 논의와 조율을 가질 예정이다.

이 본부장은 미국 방문 계기에 비건 대표 외에 다른 북핵 및 북한 문제 관련 미 행정부 인사들과도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본부장의 이번 미국 방문은 북미 간 협상 재개를 위한 우리 정부의 중재 행보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이 본부장은 북미 간 대화의 동력을 잃는 상황을 막고자 조기에 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방안과 함께 이 과정에서 한국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협의를 진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구체적으로 영변 핵시설 폐기 '플러스 알파'와 대북 제재 완화를 연결하는 창의적 방안에 대해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또 남북 경협을 북미 협상 촉진을 위해 활용하는 방안도 논의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이와 함께 이 본부장은 방미 기간 북미 간 대화 재개를 위한 '1.5트랙 협의' 추진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전날 "북미 간 실질적 중재안을 마련하고 북미 간 대화 재개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겠다"면서 스웨덴에서 이뤄진 남북미 회동 경험을 바탕으로 '1.5트랙 협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 본부장은 지난 22일 베트남 하노이를 찾아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현지에서 한미 간 협의를 진행했다.
이도훈 본부장 오늘 방미…북미협상 '동력 살리기' 모색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