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박광온 "구글, '위안부 피해자' 모욕 유튜브 영상 삭제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위안부는 고액 매춘부' 등 문제 영상 9건 유통 확인

    더불어민주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회 박광온 위원장은 3일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를 모욕한 유튜브 영상을 삭제하고 공식 사과하라고 구글코리아에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특위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유튜브 9개 채널을 통해 '위안부는 고액보수를 받는 매춘부였다'는 등의 영상 9건이 유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일부 영상은 피해자에 대해 '(성관계를 할 때) 못 생겨서 얼굴에 봉투를 씌워야 했을 것'이라는 망언을 하거나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주장했다.

    한국 대기업의 자동차 광고가 해당 기업의 의도와 무관하게 일부 영상과 연결돼 방송되는 경우도 있었다.

    박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구글코리아는 대한민국 역사를 존중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한국 이용자들에게 공식 사과하고 문제 있는 영상들을 당장 삭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특위는 지난해 10월 15일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한 104개 콘텐츠를 제시하며 삭제를 요구했으나, 구글코리아는 자체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콘텐츠가 없다며 삭제를 거부한 바 있다.
    박광온 "구글, '위안부 피해자' 모욕 유튜브 영상 삭제해야"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구글·아마존 겨눈 美 정부…'시장 독식'에 칼 뽑았다

      미국이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등 정보기술(IT) 대기업의 독점적 지위 남용에 대해 칼을 빼들었다.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26일(현지시간) 이들 기업의 반(反)경쟁적 행위 실태를 조사할 전담반(TF)을 꾸리...

    2. 2

      "IT 공룡들, 헬스케어 사업 선점하는데 한국은 손발 묶여"

      미국의 보험사 존 핸콕은 애플의 스마트워치 ‘애플워치’ 덕에 가입자가 늘고 보험 상품 수익률도 올랐다. 이 회사는 2016년부터 자사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가자에게 애플워치를 제공하고 있다. 애...

    3. 3

      구글은 왜 AI 스피커에 '화면'을 달았나

      정보기술(IT) 업계의 인공지능(AI) 스피커 경쟁 양상이 진화하고 있다. 스피커는 음성 기반이란 상식을 살짝 비틀어 ‘화면 달린 AI 스피커’를 잇따라 출시, 시장을 확대하고 있어서다.27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