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스마트폰 폼팩터(제품구조)의 혁명을 불러올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접는 스마트폰'(폴더블폰)에 IT·모바일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애플이 언제쯤 '접는 아이폰'을 내놓을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폴드', 중국 화웨이가 '메이트 X'를 잇달아 선보이면서 스마트폰 업계 빅3 중 하나인 애플도 결국 폴더블폰 개발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미 IT매체 시넷(CNet)은 2일(현지시간) "애플이 폴더블폰에 관심 있다는 증거가 상당히 많이 발견됐다"면서 "2011년부터 폴더블 기술을 위한 청사진을 만들었고 2014년에는 첫 특허도 받았다"라고 전했다.
"애플, 접는 아이폰 언제 내놓을까"…美 IT매체들 초관심
애플은 갤럭시 폴드와 마찬가지로 '인폴드'(안쪽으로 접는) 형태의 폴더블폰을 구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웨이의 메이트X는 갤럭시 폴드와 반대인 '아웃폴드'(바깥쪽으로 접는) 방식이다.

모바일 전문매체 '마이스마트프라이스'가 발견한 바에 의하면 애플이 최근 플렉서블(휘어지는) 디바이스와 관련해 새로운 특허를 등록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감는 형태의'(wraparound)의 디스플레이일 수도 있다고 추측된다.

애플 공동창업자인 스티브 워즈니악은 "애플이 폴더블폰에서는 리더가 아니다"라고 우려하면서 폴더블폰의 신속한 개발을 주문했다.

그러나 루프 벤처스의 진 뮌스터 매니징 파트너는 "애플 유저들은 폴더블 버전이 곧 시장에 나올 것으로 기대해도 좋다.

애플은 고유한 각본을 갖고 있고, 적정한 시간에 이를 펼쳐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IT 매체 톰스가이드는 애플이 폴더블 스마트폰과 관련해 특허를 갖고 있는 건 맞지만, 추운 날씨 등 극한 조건에서 완벽하게 접고 펼 수 있는 기술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고 예측했다.

삼성이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애플에 공급할 수도 있다는 한국 언론 기사에 대해서도 미 매체들이 관심을 기울였다.

IT 매체 맥루머스는 삼성이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를 애플에 제공하는 공급 체인에 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애플, 접는 아이폰 언제 내놓을까"…美 IT매체들 초관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