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EU 융커 "메이, 브렉시트 합의안 재협상 안된다는 것 알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EU 융커 "메이, 브렉시트 합의안 재협상 안된다는 것 알아"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의 장클로드 융커 위원장은 6일(현지시간)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와 만나면 EU와 영국 간 브렉시트(Brexit) 합의안의 재협상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융커 위원장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레오 바라드카르 아일랜드 총리와 한 공동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메이 총리는 7일 브뤼셀을 방문, 융커 위원장을 만난다.

    메이 총리는 융커 위원장에게 브렉시트 합의안을 재협상을 정식 요청할 전망이다.

    융커 위원장은 "브렉시트는 영국과 아일랜드의 양자 문제가 아니리 유럽의 문제"라며 "우리가 합의안의 재협상을 받아들여 '안전장치'(backstop)를 다시 논의할 수 없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메이 총리는 집행위원회가 재협상을 할 준비가 되지 않다는 것을 안다"고 강조했다.

    앞서 EU와 영국은 브렉시트 이후 EU 회원국인 아일랜드와 영국 영토인 북아일랜드 간 국경에서 '하드 보더'(국경 통과 시 통행·통관 절차를 엄격히 적용하는 것)를 피하기 위해 미래관계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영국 전체를 당분간 EU 관세동맹에 잔류하도록 하는 '안전장치'에 합의했다.

    그러나 '안전장치' 종료 시한이 없는 데다 북아일랜드만 별도 상품규제를 적용받을 수 있어 브렉시트 강경론자들이 반발해왔다.

    메이 총리는 지난달 브렉시트 합의안이 하원 승인투표에서 부결되자 '안전장치'를 포함한 합의안의 재협상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브렉시트 재협상 직전 북아일랜드 찾은 英 메이, 지지 확보 실패

      '안전장치' 놓고 북아일랜드 민주연합당-신페인당 입장 엇갈려메이, 7일 브뤼셀·8일 아일랜드 방문해 브렉시트 재협상 추진브렉시트(Brexit) 합의안 재협상을 천명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2. 2

      메이, 7일 EU에 '이혼 재협상' 요청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7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장 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을 만나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재협상을 정식으로 요청할 예정이라고 가디언 등 현지 매체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메...

    3. 3

      메이 英 총리 7일 브뤼셀 방문…브렉시트 재협상 요구 예정

      EU 측 융커 집행위원장·바르니에 수석대표 등 만나기로5일부터 이틀간 북아일랜드 방문해 브렉시트 지지 당부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브렉시트(Brexit) 재협상 천명 이후 처음으로 유럽연합(EU) 측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