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식당' 피자집 솔루션 중단/사진=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캡처
'골목식당' 피자집 솔루션 중단/사진=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캡처
'골목식당' 백종원이 피자집 솔루션 중단을 선언했다. 방송을 시작한 후 첫 포기 사례다.

지난 16일 방송된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이하 '골목식당')에서는 피자집 사장이 시식단의 평가를 받는 모습이 그려졌다. 피자집 사장은 앞서 논란이 된 태도가 개선되지 않았을 뿐더러 연습조차 하지 않은 음식을 내놓으면서 20명 전원에게 '재방문 의사 없음' 판정을 받았다.

피자집 사장은 '골목식당'이 청파동을 시작했던 첫 방송부터 '역대급'이라는 평가와 함께 논란의 주인공이 됐다. 무책임하고 무성의한 태도 뿐 아니라, 면이 불어 퍼져있다는 손님에게도 "제가 펴 드릴 순 없고, 알아서 드시라"는 말을 해 '골목식당' 출연진까지 경악케 했다.

이후 건물주의 아들이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또 다시 논란에 휩싸였다. 피자집 영업도 '골목식당' 촬영이 있을 때에만 한다는 목격담도 온라인을 통해 흘러나왔다.

이날 시식단의 평가 후에도 피자집 사장은 자신에 대한 반성 보다는 "음식이 다소 생소할 수 있다"며 "(한국인들은) 평소에 익숙한 걸 드시려는 성향이 많다"고 시식단 탓을 했다. 또 "업장 규모가 혼자서 하기엔 크지 않았나 싶다"고 주변 상황을 이유로 들었다.

피자집 장의 태도에 백종원은 "손님들이 음식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하면 안된다"고 조언했다.

백종원은 "솔루션을 못한다고 해도, 인연이 있으니까 선배로서 조언은 해준다. 가장 중요한 건 현 상황에 대한 판단이 중요하다. 그게 정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20명분 지난주에 솔루션을 할 때 분명히 얘기했는데 연습 몇번이나 했나"라고 물어봤다. 피자집 사장이 "이번에 처음이다"고 답하자, "무슨 자신감으로 그러냐. 일생일대 기회이고, 솔루션 기로에 섰는데 20인분을 한 번도 연습해보지 않고, 당일에 한 다는게 말이 되냐"고 쓴소리를 했다.

솔루션 중단 선언 이후 피자집 사장은 이후 자신을 찾아온 조보아에게 "가게를 휴점하고 어떻게 할 건지 고민하고 있다"며 "피자는 접고, 기존에 해왔던 '모임의 장'으로 가게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솔루션을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해 "안타깝다"며 "이런 기회를 얻는 게 힘든 건데, 어려운 기회가 찾아왔는데 준비도 미흡했던 거 같고, 이른 시기에 찾아온 행운 같다"고 속내를 전했다.

조보아가 "(솔루션 중단에) 서운하진 않냐"고 묻자, 피자집 사장은 "서운한데, 장사가 너무 잘 돼도 혼자서 이거를 감당할까 그런 걱정도 있었다. 시식단 오셨을 때 힘든거 보지 않았나. 그럴 거면 모임으로 혼자 운영하는게 낫지 않나 싶다"고 답했다.

또 "돈은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벌면 되지 않나. 그런 단계가 아닌 거 같다"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골목식당' 피자집 솔루션 중단/사진=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캡처
'골목식당' 피자집 솔루션 중단/사진=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캡처
피자집 사장과 함께 태도 논란부터 시작해 건물주 논란, 프렌차이즈설에 휩싸였던 고로케집은 지난 방송에 이어 이번에도 통편집됐다. '골목식당' 제작진은 백종원과 고로케집 사장이 장사의 방향성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고 자막을 통해 설명했다. 이어 '담담히 자신의 앞길을 걸어갈 고로케집 사장님을 응원합니다'라고만 덧붙였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