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ㅣ 김우리 "홈쇼핑 1400억 매출 신화…내가 잘 나가는 비결은"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우리 ‘우리 가족’ 출간
날것의 가족 고민 상담소 '우리 가족'
"에세이 인세 전액, 결손 가정 위해 기부할 것"
홈쇼핑 마이더스의 손 비결도 결국 '가화만사성'
"세상에 노력없이 편하게 얻을 수 있는 건 없다"
날것의 가족 고민 상담소 '우리 가족'
"에세이 인세 전액, 결손 가정 위해 기부할 것"
홈쇼핑 마이더스의 손 비결도 결국 '가화만사성'
"세상에 노력없이 편하게 얻을 수 있는 건 없다"
'김우리 샴푸', '김우리 팩트', '김우리 립스틱'…. 김우리를 대표하는 수많은 히트작 중에서 김우리가 가장 자랑스럽게 내세우는 것은 의외로 '김우리 가족'이다.
"기회가 되면 다음번에는 '부부·연애상담소' 같은 책을 내 보고 싶어요. 제가 허우대도 멀쩡하고 이러니까 밤마다 여기저기 다니며 밤새 놀 것 같고 흔한 말로 여자도 여럿 만나고 할 것 같다고들 하는데 의외로 저녁 7~8시면 귀가해서 항상 가족들과 함께하는 모범적인 남편이자 아빠거든요."
김우리는 최근 평범하지만 소중한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게 해주는 책 '#유쾌하고 발칙한 #가화만사성, 우리 가족(지식인하우스)'를 발간했다.
'나 처럼 살아라'라는 강요는 전혀 없다. 단지 가족 안에서 두 아이의 아빠로 한 여자의 남편으로 김우리가 성장하면서 느낀 평범한 희로애락이 담겨 있다.
"겉으로 보기에 화려하고 잘 먹고 잘 사는 사람처럼 보이겠지만 그 안에는 가족간의 치열한 갈등도 있고 자녀 교육에 대한 고민과 부부갈등도 있었어요. 이화여대를 나온 큰 딸과 달리 둘째 딸은 학교를 그만두고 홈스쿨링을 했어요. 그 과정에 힘들던 시간도 있었는데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이런 점을 공개하고 독자들의 공감을 얻으면서 여성 구독자가 80% 이상으로 역전됐어요. 힘든 과정을 어떻게 극복했고 지금은 얼마나 가족애가 끈끈한지 더 많은 분들께 보여주고 싶어 책을 냈습니다."
SNS를 통해 인기를 얻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은 어느새 보면 뭔가를 팔고 있는 시대다.
"팔로워 수가 17만 명 가까이 되는데 인스타그램에 뭘 팔려고 올리는 건 아직도 부끄러워요. 홈쇼핑에서는 그게 제 일이니까 자신있게 사라고 하지만 혼자 장사꾼 되는 건 쑥스럽더라고요. 우리 가족이 쓰는 좋은 제품을 같이 쓰려고 시작한 거였거든요. 요즘 뭔가를 파는 사람이 너무 많아요. 막 팔지 말고 잘 팔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늘 합니다."
스타일리스트인가 했다가 홈쇼핑에 출연하기도 하고 TV 예능에도 얼굴을 비추는 김우리를 보면 '왜 이렇게 콘텐츠가 다양하지?'란 의문을 갖게 된다.
게다가 그가 5년 전 론칭한 비타민C 세럼은 122회 매진을 하며 14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다. 이처럼 한가지 제품이 오랜 시간 인기를 끄는 기록은 전 홈쇼핑 회사를 통틀어 견미리 팩트와 양대 쌍벽을 이루는 성과다.
김우리는 "머리카락 이식수술 3번 하면서 큰 고통을 겪었다는 사실을 털어놓으면서 론칭한 '김우리 샴푸'는 제 간절함이 담긴 상품이다"라고 망설임 없이 답했다. '저처럼 3번 이식하는 고통 겪지 않은 분이라면 다 써보세요'라고 솔직히 광고했더니 어떤 대기업 제품보다 지금은 더 잘 나가는 탈모방지 샴푸가 됐다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의 김우리를 있게 해준 비타민C 세럼 또한 그가 자랑하는 제품이다. 국민 엄마들에게 사랑받은 '김우리 립스틱' 또한 그에게 최고의 인기를 실감케 해 준 제품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1등 하는 제품은 다 이유가 있다'는 것이 그의 성공 지론이다.
막 사는 것 같지만 정도를 지키고 규칙을 지키는 것. 김우리가 말하는 '우리 가족'의 힘은 거기서 나온다.
"가족과 싸운 걸 바로 풀지 않으면 남처럼 되고 골이 깊어집니다. 아이들 클 때 무신경하던 아빠가 나중에 다정하게 굴면 '왜 저러지' 하게 되거든요. 노력 없이 이뤄지는 건 없어요. 가족끼리도 나중에 후회 없이 지금 최선을 다하자. 이게 신조에요. 가정에서든 일터에서든 같이 일할 때 또는 함께 있을 때 꼭 필요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야죠. 노력없이 편안하게 이뤄지는 건 세상에 아무것도 없어요."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