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5일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내놓은 '광화문 대통령 시대' 공약이 사실상 백지화된 것을 두고 비판했다.

유홍준 광화문 대통령 시대 위원회 자문위원은 전날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역사성, 보안, 비용 등을 검토한 결과를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면서 "집무실을 현 단계에서 광화문 청사로 이전하면 청와대 영빈관·본관·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 주요기능 대체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2012년과 2017년 대선 당시 내놓은 '광화문 대통령' 공약이 사실상 백지화됐다. 문 대통령은 대선 한 달 전에는 '광화문 대통령 공약 기획위원회'와 '서울역사문화벨트조성 공약기획위'를 꾸리는 등 구체적인 행보를 보여왔다. 그러나 약속한 지 20개월여 만에 사실상 공약을 지킬 수 없게 돼 대선 당시 공약 검토가 졸속으로 이뤄진 것 아니냐는 비판에 직면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무능은 팩트, 위선은 일상, 거짓말은 현재 진행형"이라며 강도높은 논평을 냈다. 김 대변인은 "'말만 번지르르' 정권이 아닐 수 없다. 문재인정부의 공약은 선거 때만 말이 되는 공약인가"라며 "현실성 없는 거짓 공약으로 국민을 우롱한 문재인정부는 국민께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유홍준 자문위원이 전날 "문 대통령이 공약을 발표할 때는 실무적 검토를 했다기보다 소통 강화라는 이념적 취지였던 것 같다"고 발언한 데 대해선 "감쌀 수 있는 것을 감싸라. 표만 얻으면 된다는 생각에 국민을 상대로 속임수를 썼다고 말하는 편이 낫겠다. 더이상 즉흥적인 포퓰리즘에 근거한 약속은 남발하지 마라"고 지적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하겠다는 대국민 공약을 철회한 데 대해 문 대통령은 사과부터 해야 한다"며 "대선 공약으로 효과는 다 보고 국민과의 약속은 휴지통에 내던진 것으로, 정치적 도의를 저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