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원 "올해 자본시장 재도약하기 가장 좋은 시기"
"올해 자본시장이 재도약하기 가장 좋은 시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2일 한국거래소 서울 사옥에서 열린 '2019년 증권·파생상품시장 개장식'에서 "올해 자본시장을 둘러싼 환경이 녹록지만은 않지만, 모두의 지혜와 노력을 하나로 모아 나간다면 올해 재도약하기 가장 좋은 시기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일본 기업인 마쓰시타 코노스케의 '바람이 강하게 불때야 말로 연을 날리기에 가장 좋은 시기다'라는 말을 인용해 의미를 더했다.

올해 거래소는 △모험자본 공급기능 강화 △자본시장 글로벌 경쟁력 강화 △자본시장의 공정성·투명성 확대 △미래성장동력 적극 발굴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한다.

그는 "신성장·신기술 등 혁신기업이 코스닥시장을 통해 보다 쉽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바이오 정보통신 등 업종별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상장심사 및 관리체계를 도입하겠다"며 "우량 비상장기업을 적극 발굴해 코스닥시장에 상장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코넥스시장도 수요기반 확충, 코스닥 이전상장 촉진 등을 통해 Pre-코스닥 인큐베이팅 시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본시장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시장조성자 제도의 적용대상 종목을 확대하고, 글로벌 IB를 시장조성자로 유치해 시장 유동성과 가격발견의 효율성을 높여갈 방침이다.

정 이사장은 "FANG(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과 같이 상장 이후 성장이 가능한 기업 등 다양한 형태의 기업을 자본시장이 수용할 수 있도록 상장제도를 재검토해 새로운 환경에 맞는 상장요건을 마련하겠다"며 "파생상품 라인업 확대 및 시장제도 정비 등 다각적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상장기업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컴플라이언스 가이드북, 온라인 자가진단 모델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불공정거래는 적출기준을 체계적인 방식으로 개선하고, 내부자거래 등 판단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그는 "CCP 리스크관리 제도를 글로벌 기준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선진화하고, 자본시장의 핵심 위험요인을 밀착 감시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거래소는 미래먹거리를 위해 고객맞춤형 인덱스 출시를 확대하고, 분석정보산품 개발을 활성화하는 등 정보 및 인덱스사업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정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 혁신 기술이 자본시장 참가자의 편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블록체인 기술의 시장시스템 접목 등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겠다"며 "정부의 신남방 정책에 맞춰 라오스, 캄보디아 등 이미 진출한 국가를 기반으로 아세안 자본시장과의 연계 협력을 강화하고, 북한 자본시장 설립과 관련된 연구도 차분하게 진행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겠다"고 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