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하나·외환銀 인사·급여 제도 통합안 노조 투표서 '부결'
KEB하나은행 노사가 추진 중인 옛 하나은행과 외한은행의 인사·급여·복지제도 통합이 조합원 투표 단계에서 불발됐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EB하나은행지부(이하 노조)는 28일 진행한 인사·급여·복지제도 통합안에 대해 조합원 총투표를 실시한 결과, 총 1만54명 중 8762명이 참가해 찬성 47.1%, 반대 52.2%로 부결됐다고 밝혔다.

KEB하나은행 노사는 지난 24일 교섭을 통해 인사·급여·복지제도 통합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이후 노사 측은 지난 26일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공동 설명회를 진행했고, 이날 투표에 부쳤다.

KEB하나은행은 2015년 출범했지만 사내에서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출신 직원들은 인사·급여·복지제도 측면에서 다른 처우를 적용받고 있다.

옛 하나은행은 4직급 체계, 외환은행은 10직급 체계였다. 이번 통합안은 4단계로 나뉜 직급체계를 적용하기로 한 상황이었다. 복지 제도의 경우 자기개발, 건강증진 자녀교육, 주택지원 등 옛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제도를 모두 수용하도록 통합안이 도출됐다.

그러나 급여 문제에서 일부 조합원의 이해가 갈려 투표가 부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합병 전 평균 임금은 외환은행이 더 높았다. 2014년 말 기준으로 하나은행과 외한은행 직원의 평균 급여 차이는 약 700만원 수준으로 전해진다.

이에 당초 올해 안에 제도통합을 이루겠다는 KEB하나은행의 목표는 다시 내년으로 넘어가게 됐다. KEB하나은행 노사는 지난 5월 인사·급여·복지제도 통합안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당초 올 9월까지 제도 통합을 끝내고 내년 1월 시행하는 것이 TF의 목표였으나 내년에도 '화학적 결합'을 위한 진통을 겪게 됐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