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트럼프 "동맹국 중요하지만, 美 이용할 땐 아니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동맹국들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하지만 그들이 미국을 이용할 때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밤 트위터에 시리아 철군에 반대하며 최근 전격 사임 의사를 밝힌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강력한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한 매티스 장관의 사임 서한에 '잽(jab)'을 날리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매티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을 비롯한 참모들의 반대에도 동맹과 상의 없이 지난 19일 시리아 주둔 미군의 철수를 공식 선언한 데 반발해 이튿날인 20일 전격 사임 의사를 밝혔다.

    매티스 장관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사임 서한에서 강력한 동맹을 유지하지 않고서는 미국의 이익을 보호할 수 없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일방 결정을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제임스 매티스를 불명예스럽게 해임했을 때, 나는 그에게 두 번째 기회를 줬다"면서 "일부에서는 내가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지만, 나는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매티스와의 사이가 "흥미로운 관계"라면서 "나는 또한 그가 정말로 갖고 있지 않은 모든 자원을 제공했다"고 덧붙였다.

    폴리티코는 이와 관련,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2013년 미국 중부사령부(CENTCOM) 사령관이던 매티스 장관을 해임했는데, 이는 상당 부분 당시 매티스가 이란에 점점 더 강경한 입장을 보인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뉴욕증시, 경기 둔화 우려 속 주택시장 지표 발표 '촉각'

      뉴욕증시는 이번주 산타 랠리 기간(연말 마지막 5거래일과 다음해 첫 2거래일)을 맞는다. 하지만 경기 우려로 시장이 폭락한 가운데 미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제롬 파월 미 중앙은행(Fed) 의장 해임설 ...

    2. 2

      트럼프 "동맹국 중요하지만, 미국 이용할 때는 그렇지 않다"

      동맹 강조하며 물러난 매티스 국방 겨냥…매티스와는 "흥미로운 관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동맹국들은 매우 중요하다.하지만 그들이 미국을 이용할 때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트럼프...

    3. 3

      성탄전야 '대혼돈'에 빠져든 美워싱턴…"트럼프는 질서파괴자"

      셧다운·증시불안·연준의장 해임 논의·매티스 사임 등 곳곳 파열음크리스마스 연휴를 목전에 둔 미국 워싱턴DC가 그야말로 '악몽'에 빠져들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