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고발 뒤 정권 눈치 보기 수사하면 특검 추진"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9일 청와대 특별감찰반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 측근들의 비리가 묵살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이번 의혹에 대해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재인정부의 실세와 관련된 의혹이 양파껍질 벗겨지듯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정부의 특감반이) 마구잡이로 민간인 사찰을 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민간인 사찰의 윗선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날 청와대가 진실을 밝히지 않으면 국정조사를 검토하겠다고 했던 나 원내대표는 이날 검찰 고발과 특검 추진 입장을 밝히며 공세의 고삐를 조였다.

그는 "검찰에 특감반 의혹에 대해 고발할 것"이라며 "검찰 수사를 지켜보겠지만, 검찰이 정권 눈치를 보고 제대로 수사를 하지 않는다면 특검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이학재 의원의 복당으로 이슈가 된 보수대통합과 관련, "먼저 우리 당이 튼튼하게 서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인위적인 사람 빼오기를 할 생각은 없지만, 오겠다는 사람을 막을 수는 없다.

앞으로 (보수대통합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나경원 "정권실세 비리 묵살 의혹…문 대통령이 답해야"
앞서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참배했다.

나 원내대표는 방명록에 "국민의 신뢰를 받는 정당으로 거듭나 더욱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

무신불립(無信不立·믿음이 없으면 설 수 없다)"이라고 기록했다.

그는 참배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한국당이 다시 국민의 신뢰를 받아서 헌법 가치를 지키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그렇게 하기 위해 과거가 아니라 미래로, 분열이 아니라 통합으로 가겠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에는 고등학생 사망 사고가 발생한 강원도 강릉시의 펜션을 찾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