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우 "이강래, 우제창 前 의원 회사에 납품 몰아줘…보고했으나 靑이 뭉개"
靑 "金 직무 배제되기 직전 보고, 뭉갠 것 아냐"…도공 "사실무근·법적 조치 취할 것"
前 특감반원 "도로공사, 커피기계 납품 특혜"…도공 "특혜 아냐"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으로 일하다 비위연루 의혹으로 검찰에 복귀 조치된 김태우 수사관이 19일 '이강래 한국 도로공사 사장과 관련해 납품 특혜 의혹을 보고했으나, 청와대가 조사하지 않고 뭉갰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김 수사관이 직무에서 배제되는 시점에 제출한 첩보로, 절차상 조사가 이뤄질 수가 없었다"고 반박했고, 해당 의혹에 대해서도 도로공사 측은 "공정한 기준으로 납품 업체를 선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매체는 이날 '민주당 원내대표 출신인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이 산하 고속도로 휴게소 카페 매장에 설치하는 커피기계 공급권을 같은 당 출신 우제창 전 의원이 운영하는 업체에 몰아줬다는 내용의 첩보를 10월 중순 청와대에 제출했다'는 김 수사관의 제보를 보도했다.

김 수사관은 그러면서 "청와대는 보고서를 제대로 검증·조사하지 않았다.

우윤근 전 주러시아 대사 사례처럼 친여 고위인사 의혹 보고서가 올라오자 또 뭉갠 것"이라는 언급을 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前 특감반원 "도로공사, 커피기계 납품 특혜"…도공 "특혜 아냐"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 보고서가 특감반 데스크에 전달된 시점은 11월 1~2일이다.

김 수사관이 경찰청 특수수사과에 찾아가 지인이 연루된 사건 정보를 캐묻는 등 문제를 일으켜 직무에서 배제된 것도 11월 2일"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특감반 데스크는 첩보를 접수하면 검증 작업을 거쳐 특감반장에게 보고하지만, 이번 사례는 김 수사관이 직무에서 배제돼 더는 검증 작업을 할 수가 없었다"며 "그래서 보고가 이뤄지지 않은 것인데, 이를 뭉갰다고 하는 것은 맞지 않는 주장"이라고 했다.

청와대 다른 고위관계자는 "김 수사관이 가져온 특혜 의혹은 과거 국정감사에서도 한번 거론된 적이 있었다.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도로공사 관계자 역시 "공정한 기준을 통해 업체를 선정했으며, 특혜는 없었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이 관계자는 "고속도로 휴게소 카페 커피기계는 도공이 아닌 별도의 휴게소 운영업체가 선정한다.

도공이 선정 과정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도로공사는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관련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김 수사관과 의혹을 보도한 매체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