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트럼프, 북한과의 협상 "서두를 것 없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북한과의 협상과 관련해 "서두를 것이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많은 사람이 북한과의 협상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물어봐 왔다. 나는 항상 우리는 서두를 게 없다고 대답한다"며 이같은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이어 "그 나라(북한)가 매우 큰 경제적 성공을 할 아주 멋진 잠재력이 있다"며 "김정은은 누구보다도 그걸 잘 알며 그의 주민을 위해 이를 전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는 그저 잘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 평소 쓰던 '김 위원장'(Chairman Kim) 대신 이날은 '김정은'이라는 호칭을 사용했다.

    AF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핵무기 포기를 설득할 수 있는 합의가 곧 이뤄질 것이라는 희망을 낮추면서도 낙관론은 견지했다"며 "2차 북미정상회담은 내년 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핵과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폐기하기 위한 구체적 조치를 거의 취하지 않았다는 비판에 직면한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관련 트윗을 올린 것은 지난 3일 미중 관계 도약을 거론하며 "북한(문제)의 해결은 중국과 모두에게 위대한 일!"이라고 밝힌 뒤 11일 만이다.

    백악관이 공개한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일정표에 따르면 트윗은 정보기관 브리핑을 받은 직후에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북한과의 협상 "서두를 것 없어"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트럼프 "北협상 어떻게 되나 많이 물어보는데…서두를 것 없다"

      "김정은, 기회를 전적으로 활용할 것…우리는 그저 잘하고 있다"북미교착 속 속도조절론 재확인하며 압박…2차핵담판 일정 영향 주목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북한과의 협상과 ...

    2. 2

      트럼프 "중국, 포괄적 합의 원해…곧 이뤄질 수 있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중국 정부의 미국산 차량 및 부품에 대한 추가관세 부과 중단 방침을 거론하며 조만간 중국과 '무역 합의'가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

    3. 3

      문정인 "北비핵화 행보 보이면 美제재완화해야"…中역할론 강조

      "한미동맹, 한미관계 모든 것 아냐…다자안보협력질서 구상 중"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은 14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북미 간 비핵화 협상에서 미국을 상대로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