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제주도, 다른 시·도산 송아지 반입 8년 만에 허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전 검사·계류장 정밀검사·사후 검사로 방역 강화

    청정 제주에 다른 시·도산 한우 송아지의 반입이 8년 만에 허용된다.
    제주도, 다른 시·도산 송아지 반입 8년 만에 허용
    제주도는 14일 0시를 기해 종축용 암송아지 및 비육용 거세 송아지 반입을 허용한다고 13일 밝혔다.

    농가는 반입에 앞서 사전검사를 수행해 소 브루셀라병, 결핵병 및 요네병 등 전염병 검사를 하고 이상이 없는 송아지에 대해 구제역 백신을 접종한뒤 반입 15일 전에 도 동물위생시험소에 신고해야 한다.

    반입 대상 지역은 세계동물보건기구(OIE) 브루셀라병 청정지역 인증기준에 부합하는 시·도로 제한한다.

    동물위생시험소는 반입 신고된 송아지가 들어오면 제주시 조천읍에 있는 축산물 계류장에 15일 동안 가둬놓고 정밀검사를 해 질병이 없는 것을 확인한 뒤 농가 입식을 허용한다.

    농가 입식 후에도 개체별로 2∼4회 더 검사를 실시한다.

    도 가축방역심의회(소·돼지 질병 분과)는 지난 10월 16일 철저한 차단 방역을 조건으로 다른 시.도 송아지 반입을 허용하기로 의결했다.

    도는 이번 조치로 한우 생산성이 향상되고 농가 소득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2003년 소 전염병(결핵병과 브루셀라병) 청정화 선언 이후 반입 전 검사와 계류검사 및 농가 입식 후 질병 검사 등의 조건으로 반입을 허용하다 2010년 11월 구제역이 전국적으로 확산하자 반입을 금지했었다.

    이우철 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다른 시·도산 송아지 반입을 희망하는 농가는 반입 가능 지역 확인, 검역장 사용 여부 등 반입 조건과 절차를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제주특별자치도, 지자체 최초 재정관리 조례 제정…맞춤형 모델로 재정운영 선진화

      “재정 사정이 전년보다 나아졌습니다. 하지만 미래 복지 수요 급증에 따른 위기에 대비해야 합니다.”(지난 9월 제주특별자치도 재정관리 보고서)제주특별자치도는 2016년부터 자치도 특성과 수요에 ...

    2. 2

      제주도-블록체인법학회 MOU…블록체인 정책·법률 공동연구

      제주특별자치도와 블록체인법학회가 블록체인 관련 정책 연구를 위해 손 잡았다.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이정엽 블록체인법학회장(대전지방법원 부장판사)은 지난 10일 서울 서초동 변호사회관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

    3. 3

      제주도 한 편의점서 '중국인 출입금지' 문구…중국서 시끌

      편의점 본사 측 "점주와 중국인 고객 간 문제 있었던 듯"제주도의 한 편의점이 입구에 '중국인 출입금지'라는 문구를 붙였다고 알려지면서 중국 인터넷상에서 비난이 일고 있다.28일 중국 신랑동영상(新浪視...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