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규모 1.9에도 '화들짝'…포항시민 지진 트라우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진동에 행정기관 문의 소동…2.0 미만은 문자 안내 생략
    규모 1.9에도 '화들짝'…포항시민 지진 트라우마
    지난해 말 큰 지진 피해가 난 경북 포항에 13일 오전 규모 2.0 미만 미소(微小)지진이 잇따라 발생했다.

    규모가 작지만, 일부 지역에서 흔들림이 감지되자 지진 트라우마가 있는 주민들은 불안감을 호소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전 8시 32분 20∼31초 포항시 북구 북쪽 11㎞ 지점에서 규모 1.9 지진(깊이 6∼7㎞)이 2차례 발생했다.

    진동을 느낀 일부 시민은 재난안내문자가 오지 않는다며 행정기관에 직접 문의하는 소동을 빚었다.

    포항시 관계자는 "오전 8시 30분부터 1시간 30분 동안 지진 발생 여부를 묻는 전화가 10통 정도 걸려왔다"고 말했다.

    기상청 지진·화산 업무규정에 따르면 규모 2.0 이상 지진이 나면 중앙부처 및 지자체 등에 통보하고 문자메시지(SMS) 등으로도 사실을 알린다.

    규모 2.0 미만 지진은 감시는 하되 대국민 발표는 하지 않는다.

    큰 피해를 본 포항은 규모 2.0 미만 지진도 기상청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기상청은 내년 하반기부터 포항뿐 아니라 전국에서 발생한 모든 지진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포항은 퇴적층이 두꺼운 지역이다"며 "지진 에너지가 땅속에서 올라오다가 퇴적층을 만나면 증폭해 작은 에너지에도 진동을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포항 앞바다서 규모 2.2 지진 발생…기상청 "피해 없을 것"

      포항 앞바다에서 규모 2.2의 지진이 발생했다. 9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6분께 경북 포항시 남구 동남동쪽 34㎞ 해역에서 규모 2.2의 지진이 발생했다. 지진 발생 위치는 북위 35....

    2. 2

      [한경 매물마당] 구룡포 바닷가 실속형 주말별장

      새해 해돋이 명소로 유명한 구룡포 바다가 훤히 내려다 보이는 대지 360㎡, 연면적 68㎡의 소형 별장이 매물로 나왔다.구룡포해수욕장까지 도보 1분 거리, 호미곶 해맞이 광장까지는 차로 약 5분 거리에 위치한다.구룡...

    3. 3

      [한경 매물마당] 포항시 대로변 코너 신축 부지 급매

      포항제철에서 구룡포로 이어지는 도로폭 40m 대로 코너에 접한 계획관리지역 토지 1625㎡가 급매물로 나왔다.서편으로는 포항시 남구의 중심 주거지역인 원동지구가 있고, 동편으로는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 중간지점에 위치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