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매체, 美 '인신매매국' 지원금지에 반발…"정치적 도발"
북한이 13일 선전 매체들을 통해 최근 미국 정부가 북한 등을 인신매매희생자보호법에 따라 내년 회계연도 특정 자금지원 금지 대상으로 재지정한 조처에 재차 반발했다.

선전 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참혹하고 끔찍한 자국의 인권실태나 관심해야 한다'는 제목의 글에서 "최근 미국이 우리 공화국을 '인신매매국'으로 걸고 들면서 대조선(대북) 압박 책동에 더욱 광분하고 있다"며 "이것은 자기 존엄, 자기 제도를 생명보다 더 귀중히 여기는 우리 인민에 대한 참을 수 없는 모독이고 고의적인 정치적 도발"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미국은 인권의 불모지, 인간 생지옥으로 세계에 그 실상이 널리 알려져 있다"며 "미국이 그 누구의 인권상황을 꺼들며 인권재판관처럼 행세하는 것이야말로 철면피"라고 비난했다.

북한의 대외 선전용 매체인 '메아리'도 이날 '미국은 인권에 대해 떠들 자격이 없다'는 제목으로 같은 사안에 대해 "수백 년 전부터 흑인사냥, 노예무역으로 살찐 것은 물론이고, 오늘날에 와서까지 온갖 사회악으로 악명을 떨치고 있는 인권 범죄국이 과연 세계 앞에서 인권에 대해 말할 자격이 있다고 할 수 있는가"라고 반발했다.

앞서 미국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대통령 결정문을 통해 북한과 중국, 이란, 남수단, 베네수엘라 등 18개국을 인신매매희생자보호법에 따른 2019회계연도 특정 자금지원 금지 대상으로 지정했다.

북한은 지난 10일 우리민족끼리 논평을 통해 처음 반발한 데 이어, 전날에는 주민들이 보는 대표적인 대내용 매체인 노동신문에 논평으로 반발 수위를 높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