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크렘린 "정상회담 취소한 美 결정 유감…언제든 트럼프 만날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양자·국제현안 논의 무기한 연기"…러, 우크라 함정 나포 사건 여파
    크렘린 "정상회담 취소한 美 결정 유감…언제든 트럼프 만날 것"
    러시아 크렘린궁이 아르헨티나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열릴 예정이던 미-러 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한 미국 측의 결정에 유감을 표시했다.

    30일(현지시간) 타스 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예정됐던 (미-러) 양자 정상회담을 취소하기로 한 미국 행정부의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페스코프는 "양국 정상회담 취소는 중요한 국제 및 양자 현안 논의가 무기한 연기됨을 의미한다"고 아쉬움을 표시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그러나 언제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페스코프는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앞서 전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함정 나포 사건을 이유로 내달 1일로 예정됐던 푸틴 대통령과의 미·러 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했다.

    트럼프는 이날 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아르헨티나로 향하는 전용기 '에어포스원' 이륙 직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우크라이나) 선박들과 선원들이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로 돌아오지 못한 사실에 근거하여 나는 푸틴 대통령과 아르헨티나에서 열릴 것으로 잡혔던 회담을 취소하는 것이 관련된 모든 당사국을 위해 최선일 것이라는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미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이 G20 회담장으로 가는 도중 트위터로 회담 취소를 전격 발표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지난 7월 핀란드 헬싱키에서의 첫 본격 미·러 정상회담 이후 4개월 만에 다시 이루어질 예정이던 미·러 정상 회동은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 등 참모들과 상의하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함정 나포 사건에 관한 최종 보고서를 검토한 뒤 정상회담 취소 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지난 25일 러시아 해안경비대가 흑해와 아조프해를 잇는 케르치 해협을 통과하려던 우크라이나 해군 함정 2척과 예인선 1척을 무력으로 나포한 사건을 계기로 미국 내에서는 러시아에 대한 강력한 대응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돼왔다.

    푸틴 대통령은 앞서 케르치 해협 사건과 관련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내년 3월 대선에 앞서 선거에 유리한 환경 조성을 위한 계엄령 선포의 명분을 만들려고 불법적으로 러시아 영해를 침범하는 고의적 도발을 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국제법과 양자 협정 규정을 어기고 자유 항해가 허용된 우크라이나 함정들을 나포했다고 비난했으며, 서방은 이 같은 우크라이나의 주장에 동조하고 있다.
    크렘린 "정상회담 취소한 美 결정 유감…언제든 트럼프 만날 것"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트럼프·시진핑 무역전쟁 담판의 날…일요일 아침, 세계는 이 두 사람을 주목한다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의 확전을 일시 보류하고 광범위한 무역 협상을 재개하는 방안을 조율 중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하지만 상황을 낙관하기 어렵다는 관측도 여전히 나오고 있다.WS...

    2. 2

      '기업 우선주의' 美…달탐사까지 스타트업에 맡긴다

      미국이 달 탐사 프로젝트에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등 민간기업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민간기업을 앞세워 우주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민간의 우주 기술 상용화를 독려해 우주산업을 선점하겠다는 의도다.미국 항공우주국...

    3. 3

      블룸버그 논설실장 "도이체방크 돈세탁에 트럼프 연루" 의혹 제기

      독일 최대 은행인 도이체방크 프랑크푸르트 본사가 29일(현지시간) ‘파나마 페이퍼스’ 사건과 관련해 경찰 압수수색을 받았다. 파나마 페이퍼스는 각국 전·현직 지도자들과 정치인, 유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