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조사 남는 유류 전량 남측에 갖고 나올 예정"
통일부 '내달 13일께 김정은 답방추진' 보도에 "아는 바 없다"
통일부는 30일 다음달 12∼14일께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추진된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보도된 내용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김정은 위원장 답방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시나리오를 마련해놓고 준비 중"이라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논의 중이며 현재 결정이 된 것은 없다"고 전했다.

그는 이날 시작된 철도 공동조사에 사용되는 유류 문제와 관련해 "남는 부분이 있다면 전량 우리 측으로 가지고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북측으로 향한 철도차량 중 유조차에 "5만5천ℓ의 기름이 실려 있다"며 "열차를 운행하는 데 소요되는 기름이고, 28명의 조사단원이 숙식, 난방도 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소요가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남북철도 공동조사에 필요한 물자를 북측에 반입하기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로부터 제재 면제를 승인받았다.

경의선 조사를 마친 열차가 북한 평라선을 이용해 동해선 지역으로 이동할 때 남측 조사단원들이 같이 타지 않고 북측이 운행하는 것에 대해서는 "상호 간 신뢰를 바탕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우려하시는 부분, 관련된 그런 상황에 대해서는 시건장치가 돼 있다"고 소개했다.

정부는 남측 인원 없이 열차가 이동할 때 보안 등을 위해서 잠금장치를 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 부대변인은 지난달 15일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논의된 일정 가운데 북측 예술단의 남측 지역 공연, 철도·도로 현대화 착공식, 남북 적십자회담 일정이 아직 잡히지 않은 데 대해서는 "조속히 협의가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북측과 합의가 되는 시점에 평양 예술단의 서울 공연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필요한 협의와 준비를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