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명분 없는 요구 고집…예결소위 비교섭단체 의원 무시할 수 없어"
홍영표 "야당이 합리적 요구 하면 수용"…국회 정상화 압박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9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명분없는 요구를 고집해 국회가 멈춰버렸다며 국회 정상화를 위한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생경제를 생각하면 한시가 급한 상황인데 국회가 멈춰버렸다"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여전히 명분 없는 요구를 관철시키겠다는 고집을 꺾지 않기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예산심의와 민생경제법안 처리가 지연되면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며 "당리당략이 국민 삶보다 우선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야당의 협조를 촉구한다"며 "무엇보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계수조정소위원회부터 구성할 수 있도록 협조하길 바란다.

300명 중 28명이나 되는 비교섭단체 의원을 무시하고 소위를 꾸릴 순 없다"고 말했다.

이어 "민생경제법안 처리도 시급하다.

여야정 협의체에서 합의한 입법을 위해 42개 법안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며 "야당의 보이콧으로 15일 본회의가 무산된 만큼 남은 4번의 본회의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법안 심사를 서둘러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오늘 여야 원내대표가 회동하는데 (야당이) 합리적인 요구를 한다면 적극 수용하겠다"며 "국정 발목을 잡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국민만을 위한 야당 역할에 충실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