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문대통령, 아세안 일정 마무리…APEC 참석차 파푸아뉴기니 향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APEC 정상회의 등 일정 소화 예정…시진핑과 내일 정상회담
    문대통령, 아세안 일정 마무리…APEC 참석차 파푸아뉴기니 향발
    아세안(ASEAN) 관련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현지시간) 현지 일정을 끝내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파푸아뉴기니로 출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부터 나흘간 싱가포르에서 한·아세안 정상회의, 아세안+3 정상회의 등을 소화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국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를 합의하는 등 아세안과의 협력을 넓히는 데 주력했다.

    아울러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지지기반 확장에도 힘을 쏟았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및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의 연쇄 회동은 물론 각종 다자회의에서도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파푸아뉴기니에서도 17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는 것은 물론, 한·호주 정상회담, 한·파푸아뉴기니 정상회담 등을 이어가며 비핵화 지지 확보를 위한 외교 행보를 지속한다.

    APEC 정상회의에서는 한국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소개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디지털 혁신기금' 창설도 제안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파푸아뉴기니 일정을 마무리하고 18일 귀국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문재인 대통령, APEC 참석 위해 파푸아뉴기니 이동

      아세안(ASEAN) 관련 정상회의 참석 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파푸아뉴기니로 이동한다.문 대통령은 특히, 17일(현지시간) 시...

    2. 2

      문대통령 오늘 APEC 참석차 파푸아뉴기니로…시진핑 회담 주목

      한중정상회담서 비핵화 방안 논의할 듯…호주·파푸아뉴기니와도 양자회담APEC 정상회의서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 소개…기업인들과 대화도싱가포르서 아세안과 협력단계 격...

    3. 3

      문대통령 촉진자 역할 커지나…김정은 연내 답방 성사 주목

      내년 북미정상회담 前 남북정상회담으로 가교 놓을까…소강 국면 타개 주목굳건한 한미동맹 바탕으로 '北 비핵화 의지 견인' 뜻 모아펜스 '北 더 많은 조치' 강조…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