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빅히트 "원폭·전쟁 피해자에 상처드릴 의도 없어…사과드린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멤버들 원폭 이미지 티셔츠·나치 문양 모자 착용 논란에 입장 밝혀
    "원폭피해자협회 통해 사과 진행…유대인 인권단체에 사과 서한 발송"
    빅히트 "원폭·전쟁 피해자에 상처드릴 의도 없어…사과드린다"
    그룹 방탄소년단의 소속사가 최근 멤버 지민의 '광복절' 티셔츠 논란에 대해 "원자폭탄 투하로 피해를 본 분들께 상처 드릴 의도가 전혀 없었다"고 사과했다.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13일 SNS를 통해 입장문을 내고 "전쟁 및 원폭 등을 지지하지 않고 이에 반대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는 최근 일본 음악 방송이 지민이 지난해 입은 원폭 투하 사진이 담긴 티셔츠를 문제 삼아 출연을 취소해 논란이 된 뒤 처음 낸 입장이다.

    빅히트는 이 의상 착용과 관련해 "원폭 피해자분들에게 상처를 드릴 목적으로 제작된 의상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음에도, 당사가 사전에 충분한 검수를 못 해 아티스트가 착용하게 됐다"며 "그로 인해 원폭 피해자분들께 의도하지 않게 상처를 드린 점은 물론, 당사 아티스트가 원폭 이미지와 연계된 모습에 불편함을 느끼신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빅히트는 미국 유대인 인권단체 시몬비젠탈센터가 제기한 나치(SS) 친위대 문양이 담긴 의상 착용에 대해서도 사과의 뜻을 밝혔다.

    이 센터는 RM이 4년 전 패션 화보 촬영 때 착용한 모자의 나치 친위대 문양과 방탄소년단이 지난해 서태지 25주년 공연에서 선보인 '나치 문양 연상 깃발'을 거론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빅히트는 "나치를 포함한 모든 전체주의, 극단적 정치적 성향을 띤 모든 단체 및 조직을 지지하지 않고 이에 반대한다"며 과거 역사로 인해 피해를 본 분들께 상처 드릴 의도가 전혀 없었다고 적었다.

    또 나치 문양 모자 착용에 대해 "해당 언론사에서 제공받은 것임에도 불구하고, 당사가 사전에 충분한 검수를 못해 아티스트가 착용하게 됐다"면서 과거 나치로 인한 피해자에게 상처를 준 데 대해 거듭 사과했다.

    아울러 빅히트는 공연 깃발 퍼포먼스는 "나치와 관련 없는 창작 아트워크"로 획일적인, 전체주의적 교육 시스템을 비판하기 위한 퍼포먼스였으며 나치와의 연계성이 있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빅히트는 논란에 대한 책임을 소속사에 돌리면서 "가수들은 많은 일정과 현장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책임과 관련이 없다는 점을 명확하게 밝힌다"고 강조했다.

    또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빅히트는 "한국의 원폭피해자협회 관계자들을 접촉해 설명하고 상처받은 분들에 대한 사과를 진행하고 있다"며 "또 (나치 이슈를 제기한) 시몬비젠탈센터에 상황을 설명하고 상처받았을 분들에 대한 사과를 담은 서한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BTS 日도쿄돔 공연 첫날, 팬들 "지켜주겠다"…극우는 혐한시위

      팬들 오전부터 북새통…방탄소년단 멤버 앞에 서 기념촬영 '축제분위기'"행복주는 방탄소년단, 지지 말아달라"…극우 "일본서 돌아가라" 1인시위"지민의 웃는 얼굴이 좋습니다.진짜 ...

    2. 2

      日극우도 못막은 방탄소년단 인기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의 일본 도쿄돔 공연이 열린 13일 팬들이 오전부터 공연장 앞에 줄을서 있다. 이날부터 이틀간 열리는 도쿄돔 공연은 일본 극우세력의 혐한시위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9만 석 전석 매진을 기록해 일본에...

    3. 3

      일본언론, 혐한 부추기나…K팝·가수 부정적 보도 잇따라

      세계적인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일본 방송 출연이 취소된 가운데 K팝과 가수 등에 대해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최근 잇따르고 있다.지난 10일 도쿄(東京) 번화가에서는 극우 세력이 주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