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첫 공식 중국 방문 중요 일정이 마무리된 가운데 중국 주요 매체들은 이번 방문이 중일관계의 새로운 발전을 이뤄냈다며 극찬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27일 사설 격인 종성에서 아베 총리의 이번 방중은 양국관계 발전의 역정이 됐을 뿐만 아니라 미래방향을 한층 더 밝게 밝혔다고 평가했다.

인민일보는 "아베 총리가 중국을 방문하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회동한 것은 새로운 양국관계 발전을 이룬 것"이라며 "미래를 바라보는 것은 새로운 시대적 사명을 더 명확히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이어 "현재 국제정세가 복잡 다변한 상황에서 불안정성과 불확실성은 더 많아지고 있다"면서 "대세를 바로 알고, 조류에 편승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중일 양국이 함께 손을 잡고 자유무역을 수호하고 보호주의에 반대해야 한다"며 "중·일·한 자유무역구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추진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도 이날 사평에서 "중일간 쌓인 응어리를 푸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못 풀 이유도 없다"면서 "양국은 이번 관계 개선을 새로운 기점으로 삼아 불가역적인 협력 추세를 만드는 것도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환구시보는 "과거 중일 간 대외적인 갈등의 정도는 매우 격렬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상황이 그렇게 나쁜 것만은 아니다"라며 "댜오위다오(센카쿠 열도) 문제도 일본과 러시아 간 영유권 문제에 비해서는 그리 복잡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이어 "중국 굴기는 이미 대체로 완성이 돼가고 있고, 일본은 중국 굴기에 적응력을 키워가고 있다"면서 "이는 중일관계의 불안정성을 점점 약화하고, 중일관계의 장기적인 안정성을 강화하는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환구시보는 또 "일본 입장에서 장기적으로 봤을 때 문제가 되는 것은 미일관계"라며 "미일 동맹의 불평등성은 미국의 다른 동맹관계보다 매우 도드라진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