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변호사→국회의원→방송인→도도맘 불륜→법정구속 … 파란만장 강용석史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강용석 변호사가 국회의원 제명·불륜 소송 패소에 이어 사문서 위조혐의로 법정구속됐다.

    24일 오후 2시 서울중앙지법 형사18단독 박대산 판사는 사문서 위조 혐의로 기소된 강 변호사에게 징역 1년을 선고했다.
    강용석, 징역 1년 법정구속 (사진=연합뉴스)
    강용석, 징역 1년 법정구속 (사진=연합뉴스)
    강 변호사는 서울대에 이어 하버드대 로스쿨 출신의 대표적인 엘리트로 각광받았다.

    튀는 발언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은 강 변호사는 한나라당 의원 시절 박원순 서울시장 저격수 역할을 했다. 박 시장 아들 주선씨의 병역 의혹 관련 재판에서 변호를 맡아 집요하게 공격하며 눈길을 끌었다.

    강 변호사는 18대 총선에서 서울 마포을에 출마해 당선됐지만 아나운서를 비하한 여대생 성희롱 발언으로 2010년 9월 당시 한나라당에서 제명·출당 처분을 받았다.
    변호사→국회의원→방송인→도도맘 불륜→법정구속 … 파란만장 강용석史
    강 변호사는 7월 국회의장배 전국대학생토론회 뒤풀이 자리에서 "아나운서가 되려면 다 줘야 한다" 등의 여성 아나운서 비하 발언으로 기소돼 벌금 1500만원을 선고받았다.

    이후 19대 총선 때 마포을에 무소속 출마했지만 5.9%의 득표율로 낙선했다.

    하지만 특색있는 캐릭터와 톡톡 튀는 발언으로 방송계에서 각광을 받고 각종 시사프로그램 및 예능에 가족과 함께 출연하며 인지도를 높여갔다.

    그러던 중 강 변호사와 파워블로거 '도도맘' 김미나가 2014년 홍콩 밀월 여행을 즐기다 수영장 등에서 찍힌 사진이 공개되면서 불륜설에 휘말렸다.

    당시 김미나는 "사진 속 멀리 찍혀 보이는 사람은 강용석 씨가 맞다. 각자의 업무상 홍콩을 다녀온 것이며, 입국 날짜와 숙소도 각자 다르고 먼 곳이다. 각자의 업무 기간 중 연락이 닿은 그날, 저녁 약속을 했고 예약시간 전까지 남는 시간이 있다기에 제 숙소 수영장에서 시간을 보내고 저녁식사를 한 적이 있다"고 궁색한 해명을 했다.

    이에 김미나의 남편 조 모씨는 강 변호사를 상대로 손해배상금 1억 원의 소송을 제기했고, 강 변호사와 김미나는 해당 소송을 취하하기 위해 조 씨의 명의로 된 인감증명 위임장을 위조해 소송취하서에 도장을 찍어 법원에 제출했다.

    결국 두 사람은 법원 제출 서류를 조작한 혐의(사문서위조)로 재판에 넘겨졌다. 징역형을 선고받은 강 변호사에 앞서 김미나 역시 2016년 12월 사문서 위조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항소하지 않아 형이 확정됐다.

    이번 선고에 앞서 강 변호사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스캔들 의혹과 관련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된 배우 김부선 씨(57)의 변호를 맡아 또 다시 주목받았다.
    김부선, 이재명 지사 상대로 검찰에 고소장 제출 (사진=연합뉴스)
    김부선, 이재명 지사 상대로 검찰에 고소장 제출 (사진=연합뉴스)
    김부선은 지난달 28일 강 변호사의 조언에 따라 이 지사에 대해 명예훼손에 따른 손해배상 3억원을 청구하는 소송을 서울 동부지법에 내기도 했다.

    잘 나가는 변호사, 한 때 정당을 대표하는 국회의원, 방송가를 휘어잡던 예능인으로 각광받다 하루 아침에 불륜남, 사기범으로 낙인 찍힌 강 변호사.

    어떤 세간의 비난에도 굴하지 않고 오뚝이 같이 버터 온 모습대로 이번에도 다시 재기의 발판을 마련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변호사법에 의하면, 1심 선고에서 징역형을 받더라도 대법원 확정되기 전까지는 변호사자격이 상실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강 변호사가 원한다면 옥중에서 김부선을 위해 자문할 수도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법알못] '도도맘 불륜' 강용석 법정구속…김부선 '이재명 재판' 옥중 변호?

      '도도맘' 김미나씨(36)와 법원 서류를 위조해 자신에 대한 소송을 무단으로 취소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강용석 변호사(49)가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아 법정구속되면서 그가 맡은 김부선 재판에도 관심이...

    2. 2

      강용석 '사문서 위조' 법정 구속, 김부선 변호 어떡하나

      강용석 변호사가 사문서위조 혐의로 법정 구속됐다. 24일 서울시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형사18단독(박대산 판사) 심리로 진행된 강용석 변호사의 사문서위조 혐의 선고 공판에서 "법정에서 반성의 기미가 없고,...

    3. 3

      '사문서 위조 혐의' 강용석 법정구속…"변호사 지위·의무 망각"

      자신과 불륜설이 불거졌던 유명 블로거 '도도맘' 김미나씨의 남편이 낸 소송을 취하시키려 문서를 위조한 혐의로 기소된 강용석(49) 변호사가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서울중앙지법 형사18단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