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차량공유업체 우버가 1200억달러(약 135조원)짜리 기업공개(IPO)를 제안받았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1200억달러는 그동안 우버가 자금을 조달할 때 자체 평가한 기업가치(700억달러)의 두 배에 가까운 액수이고,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피아트크라이슬러 등 기존 미국 자동차업계 ‘빅3’의 시가총액을 합친 것보다 많다.

우버 기업가치 135兆…'車 빅3' 합친 것보다 많아
WSJ는 미국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가 IPO 주관사로 공식 선정되기에 앞서 지난달 말 작성한 보고서에서 이같이 제안했다고 전했다. 투자은행들은 우버가 차량공유 플랫폼 자체뿐만 아니라 중국 디디추싱, 싱가포르 그랩 등의 지분을 보유한 데다 우버이츠(음식배달 대행 서비스업체) 등 새로운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점 등을 높이 샀다. 서울을 포함한 세계 500개 도시에서 서비스하는 우버이츠 가치는 200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했다. 모건스탠리는 우버 매출이 지난해 77억8000만달러에서 올해 100억~110억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우버는 최근 몇 년간 직장 내 성희롱 이슈에서 촉발된 트래비스 캘러닉 창업자 사퇴, 구글 모기업 알파벳과의 자율주행 기술 도용 관련 소송 등으로 내우외환에 시달렸다. 하지만 지난달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5억달러를 투자하는 등 성장 가능성은 여전히 주목받고 있다.

우버의 미국 내 라이벌인 리프트도 JP모간체이스를 주관사로 정하며 IPO에 속도를 내고 있다. 리프트의 기업 가치는 내년 초 151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WSJ는 “IPO 확정 전까지 시장 상황에 따라 기업가치는 변동될 수 있다”고 전했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