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오메가-3 지방산, 유방암 억제 효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불포화 지방산의 하나인 오메가-3 지방산이 유방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네브래스카 대학 메디컬센터의 사라스오티 카드지 병리학 교수 연구팀은 오메가-3 지방산이 유방암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쥐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고 UPI 통신이 16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각각 20마리로 편성된 두 그룹의 암쥐에 칼로리와 지방 함유율이 같은 유동식(liquid diet)을 주되 한 그룹엔 오메가-3, 다른 그룹엔 같은 다가(poly)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6를 유동식에 포함시켰다.

    연구팀은 이어 유방에 공격적인 종양을 일으키는 4T1 유방암 세포를 두 그룹의 쥐에 주입하고 그로부터 35일 경과한 후 쥐를 해부해 살펴봤다.

    그 결과 오메가-3 그룹이 오메가-6 그룹에 비해 종양 형성 속도가 현저히 느리고 종양의 크기도 50%나 작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 유방암 세포가 자라서 다른 기관으로 전이될 가능성도 오메가-3 그룹이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오메가-3 그룹은 오메가-6 그룹보다 오래 살았고 오메가-3 그룹에서는 종양이 전혀 형성되지 않은 쥐들도 있었다.

    종양에 대한 공격에 중심 역할을 하는 면역세포인 T세포도 오메가-3 그룹의 유방 조직에서 훨씬 더 많이 발견됐다.

    오메가-3 그룹은 오메가-6 그룹에 비해 염증도 적었다.

    염증은 암 세포의 급속한 증식과 전이를 촉진한다.

    오메가-3 지방산은 생선, 해산물, 견과류, 씨, 식물 기름 등에 많이 들어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전이연구학회(Metastasis Research Society) 학술지 '전이의 임상과 실험'(Clinical & Experimental Metastasis) 최신호(10월 16일 자)에 발표됐다.
    "오메가-3 지방산, 유방암 억제 효과"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한국인 유방암 달라졌다…'40세 미만' 줄고 서구형 추세"

      식습관 등 환경변화 결과…삼성서울병원 "예방·치료 패러다임 전환 서둘러야"한국 여성의 유방암 발생 양상이 바뀌고 있다.한때 30%에 육박했던 40세 미만 젊은 유방암 환자 비율이 점점 낮아지...

    2. 2

      "한국은 젊은층 유방암 발병 많아… 콩 섭취·꾸준한 운동으로 예방을"

      “이전에는 암 진단을 받으면 죽음을 떠올렸다. 금전적 고민도 큰 비중을 차지했다. 그러나 의료기술이 발전하고 건강보험 혜택이 늘면서 암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다. 유방암은 절제를 안 하거나 절제 수술과...

    3. 3

      갑상샘암은 수술 안해도 되는 착한 癌?… 악성 땐 생존율 희박

      ‘갑상샘암은 순한 암이다’ ‘암 치료 후 5년이 지나면 완치된다’ 많은 사람이 암 상식처럼 알고 있는 내용이다. 최근엔 이 같은 편견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