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외교부 "5·24조치 해제, 정부차원 본격검토는 아니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강경화 장관 국정감사 발언 해명
    외교부 "5·24조치 해제, 정부차원 본격검토는 아니다"
    외교부는 10일 국정감사에서 나온 강경화 장관의 '검토'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5·24 조치 해제에 대해 "현 단계에서 정부 차원에서의 본격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출입기자단에 배포한 문자 메시지에서 "5·24 조치 해제 문제는 남북관계 상황 및 대북 제재 국면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여 검토해나갈 사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외교부는 이어 "외교부 국감시 외교장관의 언급은 남북관계 발전 및 비핵화 관련 대화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안보리 결의 등 대북 제재의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발언이었다"고 부연했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5·24 조치를 해제할 용의가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의 질문에 "관계부처와 검토중"이라고 답했다.

    5·24 조치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지난 2010년 3월26일 천안함 폭침 사건에 따라 같은 해 5월 우리 정부가 내놓은 대북제재 조치다.

    여기에는 개성공단 등을 제외한 방북 불허, 북한 선박의 남측 해역 운항 전면불허, 남북교역 중단, 대북 신규투자 금지, 대북 지원사업의 원칙적 보류 등 내용이 담겼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강경화 "연내 종전선언 가능성 높아지고 있다 생각"

      북미 정상회담 이은 남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에 "예단 어려워"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연내 한국전쟁 종전선언을 할 가능성이 "높아져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강 장관은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

    2. 2

      강경화 "5·24조치 해제검토중"…野 "천안함 유족 이해구해야"

      국감서 "제재 틀 훼손않는 차원서 유연하게 검토할 필요" 언급"관계부처와 검토"→"관계부처가 검토"→"범정부 논의 아니다"로 말 바꿔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0일 북한의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응한 &...

    3. 3

      北 사과없는데…'천안함 대응' 5·24조치 해제 검토 논란

      강경화, 국감서 "해제 검토 중"→"관계부처가 늘 검토하고 있을 것"5·24조치 사실상 유명무실 상태…당국자 "비핵화 진전따라 검토할 사항"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0일 국회 국정감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