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매우 강한 태풍 '콩레이' 주말 남해 통과할 듯…상륙 가능성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제25호 태풍 '콩레이'가 이번 주말 남해를 지날 것으로 예보됐다.

    2일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괌 주변에서 발생한 '콩레이'는 이날 오후 3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1천㎞ 부근 해상에서 시속 14㎞로 북서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매우 강한 태풍 '콩레이' 주말 남해 통과할 듯…상륙 가능성도
    매우 강한 중형급 태풍인 '콩레이'의 중심기압은 920hPa(헥토파스칼)로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초속 53m(시속 191㎞), 강풍 반경은 400㎞다.

    '콩레이'는 북태평양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계속 북서진한 뒤 5일 오후 점차 북동 쪽으로 방향을 바꿔 이번 주말인 6∼7일 남해상을 지날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다만, 이동 속도가 빨라지면 예상보다 다소 북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기상청은 덧붙였다.

    이 경우 '콩레이'가 한반도에 상륙할 수도 있다.

    기상청은 "'콩레이'는 4∼5일 상대적으로 바다 온도가 찬 대만 부근 해역에서 상층과 하층의 바람 차이가 큰 구역에 진입해 강도가 약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진로 변동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기상청은 "금요일인 5일께 북서쪽으로 접근하는 상층 기압골과 만나 북동쪽으로 전향하는 시점에 진로가 유동적"이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 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태풍의 영향으로 4일 오후에는 제주도와 경남 해안에 비가 시작돼 5일 충청도와 남부지방, 6∼7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릴 전망이다.

    태풍이 남해를 지나는 6∼7일에는 제주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초강력 태풍 '콩레이' 한국쪽 방향전환…"적어도 남부까지 영향"

      "상륙 여부는 지켜봐야"애초 일본 쪽으로 향할 것으로 예상됐던 제25호 태풍 '콩레이'가 방향을 바꿔 한국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보됐다.2일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괌 주변에서 발생한 ...

    2. 2

      25호 태풍 콩레이, 미국 "일요일 제주도까지 도달할 듯"

      25호 태풍 콩레이가 북상하면서 한반도에 상륙할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2일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발생한 태풍 '콩레이' 최대풍속은 시속 180km(초속 50m)을 기록해...

    3. 3

      태풍 '콩레이' 대만·오키나와 쪽으로… 방향 틀 가능성도

      '콩레이' 이전 올해 태풍 24개 중 한국 1개·일본 4개 상륙일본, 한국보다 동서로 길게 늘어져 태풍 영향 빈도 높아대만과 일본 오키나와 쪽으로 향하는 제25호 태풍 '콩레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