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10월2일 신화학자 정재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상상력,동양의 신화'특강

인제대학교(총장직무대행 이병두)는 오는 10월 2일 오후 3시 본관 2층 대강당에서 인제렉처시리즈로 신화학자 정재서 이화여대 명예교수(사진)를 초청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상상력, 동양의 신화’라는 제목의 강연을 연다.

이번 강연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간이 대체될수 없는 영역인 상상력과 창의력의 원천을 동양신화 속에서 살펴보고 인간의 존재와 사유, 상상력의 기원을 탐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을 대표하는 신화학자로 불리는 정 교수는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중문학 석·박사 학위 취득 후 하버드 옌칭 연구소와 국제일본문화연구센터 연구원을 거쳐 1984년부터 2017년 퇴임전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중문학도 양성과 한국 중어중문학 발전을 위해 교육과 연구에 힘써왔다.국내 최초로 중국신화의 고전 ‘산해경(山海經)’을 역주해 학계와 문화계에 동양신화 및 상상력의 붐을 일으키며 한국 동양학의 정체성과 동양신화 상상력의 독창성을 보여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제렉처시리즈 관계자는 “이번 강연을 통해 대학생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동양신화 속 이야기를 듣고 인문학적인 소양을 키워 보다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데 도움이 되기 바란다” 고 말했다.

인제대 프라임사업(PRIME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인제렉처시리즈-향연’은 인문학적 소양과 교양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각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명사를 초청해 그들의 혁신적인 성과와 통찰을 배우는 연속 강연 강연 프로그램이다. 타 대학 학생들이나 일반인들도 청강을 신청할 만큼 현시대를 대표하는 명사들이 나서서 강연을 펼치고 있다.

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