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미, FTA 개정협정 서명…문대통령·트럼프, 공동성명 발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미동맹과 상호호혜적 경제관계 중요성 재확인…양국관계 굳건함의 증거"
    한미, FTA 개정협정 서명…문대통령·트럼프, 공동성명 발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한미정상회담을 연 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관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에 앞서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가 한미 FTA 개정협정에 서명했으며, 두 정상이 채택한 공동성명에는 이를 환영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번 개정협정은 미국이 2021년 1월 1일 철폐할 예정이었던 화물자동차(픽업트럭) 관세를 20년 더 유지하기로 하고, 투자자-국가 분쟁해결제도(ISDS)의 중복제소를 방지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한미 정상은 이날 채택한 공동성명에서 "양국의 긴밀한 동맹과 양 국민 간 굳건하고 상호 호혜적인 무역 및 경제관계 유지의 중요성을 재확인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한미 FTA를 개선하기 위해 개정과 수정을 이뤄 낸 양국 정부 간의 성공적인 협상 타결을 환영한다"며 "조속히 갱신된 협정을 발효시키기 위해 각자 필요한 추가 조치를 진행하도록 당국자에게 지시할 것을 다짐한다"고 했다.

    한미 정상은 아울러 "이 성과를 양국관계의 굳건함의 구체적 증거로서 환영한다"는 문구도 공동성명에 담았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트럼프 "한미FTA, 통상분야 역사적 이정표…무역협력의 본보기"

      "文대통령 '친구'로 부를 수 있어 영광"…車·의약품·농산물 수혜 강조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개정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 "통상...

    2. 2

      한미정상회담 81분 만에 종료…'비핵화·북미회담' 조율

      트럼프 "곧 2차 북미정상회담 발표될 것" 언급…종전선언 논의 주목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4일(현지시각) 정상회담이 81분 만에 종료됐다.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롯데 뉴...

    3. 3

      문대통령-트럼프, 한미정상회담 81분 만에 종료

      문대통령-트럼프, 한미정상회담 81분 만에 종료/연합뉴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